인구 5만 예천 '56억' 손배에 '덜덜'.."빨리 사퇴"

이정희 입력 2019. 1. 25. 20:25 수정 2019. 1. 25. 21: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해외연수 중 추태를 부린 경북 예천군 의원들에게 50억 원 대의 손해배상 소송이 예고되자 예천군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군민들은 국제적 망신을 초래한 해당 의원들의 사퇴를 촉구했지만, 폭행 당사자인 박종철 의원은 자진 사퇴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정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박종철 예천군 의원에게 폭행을 당한 미국 현지 가이드가 500만 달러, 우리 돈 56억 원대의 소송을 제기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예천군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의원들의 추태로 농산물까지 안팔려 손해가 큰 마당에 배상금 걱정까지 떠안게 됐습니다.

소송 결과에 따라 군민의 세금으로 배상금을 물어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윤철재/범군민대책위원회 상임대표] "정확한 액수가 56억 4천(만 원)을 변상 조치한답니다. (군의원들의) 재산이 안 되면 예천군으로 불이 붙을 게 뻔합니다."

군민들은 10대 청소년부터 80대 어르신까지 나와 국제적 망신을 초래한 군의원들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박혜원/예천여고 2학년] "예천을 대표하는 어른이라는 사람들이, 그런 사회가, 떳떳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대체 우리는 무엇을 보고 배워야 하며…"

하지만 폭행 당사자인 박종철, 여성 접대부 업소를 요구한 권도식, 의장인 이형식 의원 등 징계 대상인 3명 모두 '의원직을 유지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리위원회에 출석한 이들은 자진 사퇴를 거부한 채 소명서를 제출하며 항변했습니다.

[박종철/예천군의원] (피소 입장 한마디만 해주세요.) "…"

따라서 윤리위에서 '의원 제명' 결정이 나더라도 이들이 제명 취소 가처분 신청을 낼 거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의원 3명에 대한 징계 수위는 30일 윤리특위 마지막 회의에서 결정된 뒤, 오는 1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확정될 예정입니다.

MBC뉴스 이정희입니다.

이정희 기자 (leejh@andong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