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장제원, 가족운영 대학에 정부지원 확대 관여 의혹

김효성,이윤식,홍성용 입력 2019. 1. 27. 17:51 수정 2019. 5. 21. 20: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년 국회예결위 野간사 활동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해 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한국당 간사로 활동하며 일가가 운영하는 대학 관련 예산 지원 확대에 간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손혜원 의원 사태로 국회의원 이해상충 문제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원들이 공적 권한을 사적 이익을 위해 활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장제원 의원은 지난해 11월 29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7차 예산안조정소위원회에 참석해 교육부가 지난해 8월 대학기본역량진단을 통해 지정한 30개 역량강화대학에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장 의원은 한국당 예결위 간사였다.

당시 회의록에 따르면 장 의원은 박백범 교육부 차관에게 "역량강화대학은 자율대학으로 살린다면서요. 살리는 겁니까, 죽이는 겁니까"라며 "(역량강화대학 30곳 중 지원을 받지 못하는) 18개 대학은 어떻게 할거냐. (예산결산) 소소위까지 조정해 와라"고 말했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줄어드는 입학 인구에 대비해 대학 수를 줄이기 위해 진행하는 평가다.

교육부는 지난해 8월 총 30개 역량강화대학을 선정했다. 이 가운데는 장 의원 형 장제국 씨가 총장으로 있고, 장 의원 가족이 운영하는 동서대학교도 포함됐다. 역량강화대학에 속한 4년제 대학은 정원을 10% 감축하는 등 자활 방안을 만들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소소위는 여야 간사 3인 합의로 예산안 부대의견에 "교육부는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에 따른 자율개선대학과 역량강화대학 간 지원 수준 차이를 완화하는 방안을 강구한다"는 조항을 담았다.

정원 감축을 실시하는 등 자구안을 마련한 12개 대학에 대한 지원금을 더 늘리라는 것이다.

교육부와 기획재정부는 이를 토대로 지난 8일 발표한 대학·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시안)을 통해 12개 역량강화대학에 1개 대학당 지원금을 종전 19억원에서 평균 23억원으로 약 4억원 상향했다.

결국 일가가 운영하는 대학이 역량강화대학에 선정돼 정원을 감축해야 할 상황에 놓이자 장 의원이 지원 강화를 주장했다는 지적이다.

장 의원은 매일경제와 통화하면서 "(역량강화대학 지원은) 전체 대학에 대한 정책적 방향을 얘기한 것"이라며 "역량강화대학에 지방 대학 많이 들어가서 지방 대학 고사라는 말도 나온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동서대도 필요한 예산이 있을 텐데 개인적으로 부탁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면서 "동서대 하나 때문에 (역량강화대학에 대한) 얘기를 못하면 많은 대학에서 피해를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에서는 국회의원 윤리 규범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다음달 국회 윤리법(가칭) 제정안을 발의한다. 국회의원 비위 행위를 국회 내 독립기구가 조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김효성 기자 / 이윤식 기자 / 홍성용 기자]

“장제원 의원 이해상충 의혹’ 보도 관련 반론보도문

본지는 지난 1월 28일자 “공적 권한과 사적 이익 사이... 경계 넘나드는 의원님들” “장제원, 가족운영 대학에 정부 지원 확대 관여 의혹” “12개 역량강화대학 지원 4억씩 더 늘어” 등의 3개 보도에 이어 이어 1월 31일자 오피니언 코너에 “손혜원 장제원…국회의원의 이해상충 문제”의 제목으로 당시 자유한국당 국회 예산 결산위원회 간사인 장제원 의원이 교육부에 일가 소유 대학을 포함하는 지방대 지원에 대한 압박을 가하였고, 이는 사적 이익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이해상충’에 해당한다는 취지로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해당 예산은 정부 원안대로 통과된 것으로 해당 발언으로 인해 장제원의원 및 본인의 가족에 귀속되는 사적이익이 존재하지 않음이 확인되어 이를 바로 잡습니다. 이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