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기지 옆엔 화웨이 5G장비 안쓴다

신찬옥 2019. 1. 28. 18: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유플 "백도어 보안문제 없어"
美, 동맹국으로 금지조치 확산
미국발 '화웨이 보이콧'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압력을 받아 미국의 주요 동맹국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미국은 연일 통신망과 '백도어'를 통해 중국으로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며 '반(反) 화웨이 전선'을 확장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다섯 개의 눈'(Five Eyes·미국·영국·호주·캐나다·뉴질랜드)이라고 불리는 영미권 첩보동맹에 화웨이 장비사용 금지를 관철한 데 이어, 일본과 체코 폴란드 등으로 전선을 연일 확대하고 있다.

5세대(5G) 네트워크에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글로벌 기업들도 늘고 있다. 세계 2위의 영국 통신기업 보다폰의 닉 리드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실적 발표 후 열린 콘퍼런스콜에서 "5G 무선 기지국에 화웨이 장비(RAN)를 계속 사용할 계획이지만, 서방 정부에서 중국 기업의 활동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때까지 '코어망(Core network)' 부문에서는 잠시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화웨이는 입장문을 통해 "보다폰과 화웨이는 2007년부터 오랫동안 긴밀히 협력해 온 전략적 파트너사이다. 화웨이는 보다폰의 5G 네트워크 출범을 지원하는데 전념을 다하고 있다"며 "우리는 화웨이에 대한 보다폰의 지원에 깊이 감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보다폰의 신뢰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5G 네트워크망 구축에 화웨이 기지국 장비를 사용 중인 LG유플러스에 관심이 쏠린다. 업계에 따르면 화웨이 5G 기지국 장비는 서울과 수도권에 최소 3000개 이상 이미 구축됐다. 5G 도입 초기에는 기존 4세대 LTE와 네트워크를 공유해야 하는 기술적 특성상 LTE 시절부터 화웨이 장비를 이미 써온 LG유플러스 입장에서는 또 다른 선택지가 없었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28일 "현재 LTE망에 화웨이 장비가 깔린 곳에만 5G 장비를 구축 중인데, 소위 '티어 원'이라고 불리는 주요 군사보안지역과 미군기지 주변은 LTE 시절부터 화웨이가 아닌 다른 외국계 장비를 설치해왔다"며 "당연히 미군기지 주변에는 화웨이 5G 기지국 장비는 설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국 측이 우리 정부를 상대로 화웨이 장비 보안 우려를 제기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은 사안이다. 국방부와 외교부는 물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모두 미국 측으로부터 공식 요청은 없다고만 밝히고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네트워크망 보안관리는 통신사 자율점검사항이지만, 5G의 보안 우려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작년 9월부터 5G 기술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며 "특히 5G 시대에는 융합보안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추가대책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 차원에서 보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최근의 화웨이 사태나 LG유플러스 장비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화웨이는 미국이 제기하는 백도어와 보안 우려는 근거 없는 주장이며, 정치적·지정학적 갈등의 피해를 입고 있지만 기술력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신찬옥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