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자 상징' 김복동 할머니 별세

김형근 2019. 1. 29. 07: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오던 김복동 할머니가 어젯밤 향년 93세를 일기로 별세했습니다.

장례식은 '여성인권운동가 김복동시민장'으로 치러질 예정입니다.

보도에 김형근 기자입니다.

[기자] 김복동 할머니는 암 투병으로 3주 전부터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병마를 끝내 이기지 못하고 어젯밤 10시 40분쯤 소천했습니다.

경남 양산에서 태어난 김 할머니가 위안부로 끌려간 건 14살이던 1940년.

이후 중국, 홍콩, 말레이시아 등지를 끌려다니다 22살이 돼서야 고향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김 할머니는 1992년 위안부 피해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여성 인권 운동의 길을 걸었습니다.

세계인권대회에 참석해 위안부 피해를 증언한 것을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증언을 이어갔습니다.

[김복동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 아베는 법적으로 사죄와 배상을 하고, 모든 것을 개인이, 민간인이 돈벌이를 갔다고 하면서 (우리 명예를 훼손한 만큼) 명예를 회복시켜달라.]

지난해 9월에는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요구하며 휠체어를 탄 채로 1인 시위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김복동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 우리가 위로금 받으려고 이때까지 싸웠나? 위로금이라고 하는 건 천억 원을 줘도 받을 수가 없다.]

김 할머니는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국경없는기자회로부터 '자유를 위해 싸우는 세계 100인의 영웅'에 선정됐습니다.

대한민국 인권상 국민훈장도 받았습니다.

김 할머니의 별세로 생존해 있는 국내 위안부 피해자는 23명으로 줄었습니다.

김 할머니의 빈소는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졌으며 장례식은 '여성인권운동가 김복동시민장'으로 치러질 예정입니다.

YTN 김형근입니다.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YTN 네이버 채널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자!

[YTN 화제의 뉴스]
[단독] 늑장 고발에 신검 오판까지…허술한 병무청홍준표 "조강지처가 왜 여성비하? 어이 없다"스페인 '착한 얼굴 사탄' 동상에 분노한 카톨릭계명절 선물로 사용하려던 '한우' 단속해보니…김현철 "은퇴 후 산에만 가지 말고 아세안으로 가라"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