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농단' 알린 이탄희 판사 사직.."진실 밝히려면 희생 필요"

2019. 1. 29. 17: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양승태 사법부의 사법행정권 남용의혹이 세상에 드러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이탄희 수원지법 안양지원 판사가 최근 법원에 사직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법원과 법조계에 따르면 이 판사는 이날 법원 내부통신망 코트넷을 통해 지난 1월초 소속 법원에 사직서를 제출한 사실을 공개하고, 11년간의 판사생활을 마무리하는 소회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원행정처 부당지시 거부.."행정처, 법관사회 가치·양식 배신"

법원행정처 부당지시 거부…"행정처, 법관사회 가치·양식 배신"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양승태 사법부의 사법행정권 남용의혹이 세상에 드러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이탄희 수원지법 안양지원 판사가 최근 법원에 사직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법원과 법조계에 따르면 이 판사는 이날 법원 내부통신망 코트넷을 통해 지난 1월초 소속 법원에 사직서를 제출한 사실을 공개하고, 11년간의 판사생활을 마무리하는 소회를 밝혔다.

이 판사는 "1월 초에 이미 사직서를 제출하고도 말씀을 드릴 수 없어 마음(을) 앓았다"며 "어쩌다 보니 제 처지가 이렇게 됐다. 이번 정기인사 때 내려놓자고 마음먹은 지는 오래됐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사직 이유에 대해서는 "좋은 선택을 한 뒤에는 다시 그 선택을 지켜내는 길고 고단한 과정이 뒤따른다는 것을, 진실을 밝히는 과정이 끝없는 노력과 희생을 요한다는 것을 그때는 다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 시절 행정처를 중심으로 벌어진 헌법에 반하는 행위들은 건전한 법관사회의 가치와 양식에 대한 배신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고도 밝혔다.

또 "시작만 혼자였을 뿐 많은 판사님들 덕분에, 그리고 나중에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은 분들 덕분에 외롭지 않았다"며 "모든 분들이 자기의 뜻을 세워 하신 일이다. 하지만 또 제 입장에서는 덕분에 외롭지 않았다"고 말했다.

2017년 2월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 기획2심의관으로 발령된 이 판사는 상고법원 도입에 비판적인 국제인권법연구회가 열기로 한 학술대회를 견제하라는 지시를 받고 이를 거부한 뒤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후 법원행정처는 이 판사를 원 소속인 수원지법으로 복귀시켰지만, 발령이 취소된 배경이 석연치 않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사법행정권 남용의혹 사태가 시작됐다.

2008년 수원지법 판사를 시작으로 판사생활을 시작한 이 판사는 서울중앙지법 판사와 광주고법 판사 등을 역임하다 지난해 헌법재판소로 파견돼 근무했다.

hyun@yna.co.kr

☞ "사진 봐주세요" 동탄원룸 여성살해 용의자 공개수배
☞ 경찰 "강남 클럽 폭행 사건, 사실은 이렇습니다"
☞ "누구나 명성만큼 추악"…전원책, 손석희에 공개 조언?
☞ 문대통령, 첨단기술에 '휘둥그레'…"굉장한데" 탄성
☞ '물건 뺏고 잡아끌고'…번화가 호객꾼은 왜 여자에게만?
☞ 쉴틈없는 손흥민, 토트넘서도 소년가장 "너만 믿는다"
☞ '부정' 의심에 교제女 폭행하고 가위로 머리카락 잘라
☞ '현송월의 존재감' 中공연서 시진핑 부부와 나란히
☞ 황교안, 오차범위 내 첫 선두…전·현 총리 접전
☞ 외할머니·처남·유모차…'성차별 언어들' 아시나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