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대 시민·환경단체 "금강 등 4대강 보 모두 해체해야"

2019. 1. 30. 16: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강유역환경회의는 30일 오전 11시 세종시 대평동 금강 세종보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강 3개 보를 완전히 해체해 자연성을 회복해야 한다. 정부는 4대강의 16개 보를 완전히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문성호 금강유역환경회의 공동의장은 "환경부 조사평가단은 4대강 수계와 자연성 회복을 위한 정보 공유와 소통을 강화하고, 보 개방이 늦춰지고 있는 낙동강과 한강 수계의 보 개방 모니터링과 해체 결정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강권역 49개 단체 세종보에서 '보' 해체 촉구
"4대강 사업은 사기극, 국가 주도 국토유린 사변"
"환경부 조사평가단은 보 해체 결정해야"
금강유역환경회의는 30일 세종시 대평동 금강 세종보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강 3개 보 등 4대강 16개 보 완전 해체’를 촉구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 제공

금강유역환경회의는 30일 오전 11시 세종시 대평동 금강 세종보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강 3개 보를 완전히 해체해 자연성을 회복해야 한다. 정부는 4대강의 16개 보를 완전히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충남, 충북, 대전, 세종, 전북 등 금강이 흐르는 5개 광역시·도 49개 시민·환경단체들로 꾸려졌다.

이들이 세종보에서 모인 것은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환경부 조사평가단 기획위원회의 4대강 보 처리 방안 결정이 다음 달 13일로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이 단체는 “정부는 4대강 사업 폐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혀 조속한 보 해체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정치적 논쟁을 피하는 데만 급급한 청와대 관료들의 미온적인 태도로 보 처리 방안에 대한 결정이 미뤄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4대강 사업은 범죄자 이명박이 국가기관이 총동원해 국토를 유린한 대국민 사기극이라는 사실이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났는데도 최근 4대강 사업 찬성론자들은 수질이 좋아졌다고 주장하고 보 주변 주민을 앞세워 보 해체 반대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금강유역환경회의 활동가들이 30일 세종시 대평동 금강 세종보 위에서 4대강 16개 보 완전 해체를 주장하고 있다. 대전환경운동연합 제공

문성호 금강유역환경회의 공동의장은 “환경부 조사평가단은 4대강 수계와 자연성 회복을 위한 정보 공유와 소통을 강화하고, 보 개방이 늦춰지고 있는 낙동강과 한강 수계의 보 개방 모니터링과 해체 결정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한겨레 정기구독][▶영상 그 이상 ‘영상+’]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