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현대차, 광주형 일자리 극적 타결..31일 협약식

우수연 2019. 1. 30. 1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의 주요 국정 과제인 광주형 일자리가 극적으로 타결됐다.

4년이 넘는 기간을 끌며 두 차례의 최종 타결 무산을 겪었던 광주형 일자리가 우여곡절 끝에 타결되면서 노동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30일 광주시는 이날 오후 5시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광주형일자리 최종 협약안을 심의 의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의 주요 국정 과제인 광주형 일자리가 극적으로 타결됐다. 4년이 넘는 기간을 끌며 두 차례의 최종 타결 무산을 겪었던 광주형 일자리가 우여곡절 끝에 타결되면서 노동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30일 광주시는 이날 오후 5시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광주형일자리 최종 협약안을 심의 의결했다. 협의회에는 이용섭 광주시장을 비롯해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의장,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 백석 광주경실련 대표 등 노사민정 협의회 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30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이용섭 광주시장(왼쪽)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전남본부의장이 노사민정협의회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광주시와 현대차는 지난해 20여 차례의 협상을 진행해왔으며 지난해 12월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면서 타결이 임박한 듯했다. 하지만 협약식을 하루 앞두고 잠정합의안에 '5년간 임단협 유예 조항'을 놓고 논란이 일어 최종 합의에 실패했다.


노동계는 해당 조항이 광주 완성차 공장이 차량 35만대를 생산할 때까지 단체 협약 유예를 의미한다며 반발했고, 결국 이용섭 시장이 직접 협상 단장을 맡아 협상에 나서면서 돌파구를 마련했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해당 조항에 대해 절충안을 찾아 잠정 합의안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잠정 합의안 노사민정협의회를 통과하면서 광주시는 현대차와 최종 조율을 거쳐 31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현대차 광주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공식 협약식을 개최한다.


한편, 현대차 노동조합은 광주형 일자리 타결 소식을 듣고 확대간부를 대상으로 전면 파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협약식이 개최되는 광주시청을 31일 항의 방문한다. 다만 파업 대상은 확대간부 약 600여명이며 생산 라인은 정상적으로 가동될 것으로 알려졌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