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 이사회 "박소연 대표 직무정지안 부결..변호 위한 정보접근 부당제한"

이기림 기자 2019. 1. 31. 09: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락사' 문제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박소연 동물권단체 케어 대표의 직무정지안이 이사회에서 부결됐다.

이사회는 또 "팀별 체제를 국별 체제로 전환하고, 사무1국장과 사무2국장을 둬 사무국의 권한을 보강하는 등 행정업무 효율화를 추진키로 했다"며 "현 비상사태에서 케어 사무국 실무는 사무1국장과 사무2국장에 의해 이뤄질 것이고, 인사와 운영 등 실무에 관한 모든 중요사항을 이사회에 보고해야 하며 결정은 이사회 의결을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회원이탈로 인원감축 불가피..직원 권고사직 검토"
케어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연대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동물권단체 케어 사무실에서 열린 2019년도 제1차 이사회에 앞서 박소연 대표 사퇴를 촉구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는 모습./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안락사' 문제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박소연 동물권단체 케어 대표의 직무정지안이 이사회에서 부결됐다.

31일 케어에 따르면 이사들은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케어 사무실에서 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사회 참석자는 "사건 당사자인 박 대표와 (제보자인) 임모 이사(동물관리국장) 양측 소명을 듣고 박 대표의 직무정지를 의결하기로 했으나 임 이사의 (이사회) 불참으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의 기회를 놓쳤다"며 "일방 주장에 근거해 형사고발된 상태에서 박 대표에 대한 직무정지가 결정될 경우 사건당사자가 스스로를 변호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에 접근할 권리를 부당하게 제한할 것으로 판단해 박 대표에 대한 임원 직무 정지안이 부결됐다"고 설명했다.

이사회에 따르면 임 이사를 불러 안락사 문제에 대한 언론제보 전 실무기구인 사무국 회의나 총회가 승인한 대의기구인 이사회에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이유 등에 대한 소명을 요청하려 했다. 그러나 임 이사는 연속 2회에 걸쳐 회의에 불참하고 서면으로 의결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케어의 조직개편에 대한 의결도 이뤄졌다. 이사회는 "현재 1400명 정도 회원이 이탈했고 따라서 월 2500만원정도 후원금이 감소한데다 모금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인원 감축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결론 내렸다"며 "비상사태인 현 시국에 업무가 없는 교육팀, 홍보팀, 케어TV의 인원은 인원보강이 필요한 회원관리팀, 입양팀, 동물관리팀에 편입하거나 법률검토 후 권고사직, 권고휴직, 대기발령 조치하기로 했다"고 결정했다.

조직구성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기존 케어 사무국은 팀별 체제로 팀장이나 팀장이 없는 팀의 경우 팀원이 대표에게 직보고를 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대표에게 과중한 업무 부담이 주어졌고, 그 결과 행정 처리에 많은 허점이 드러났다는 것이 이사회의 판단이다.

이사회는 또 "팀별 체제를 국별 체제로 전환하고, 사무1국장과 사무2국장을 둬 사무국의 권한을 보강하는 등 행정업무 효율화를 추진키로 했다"며 "현 비상사태에서 케어 사무국 실무는 사무1국장과 사무2국장에 의해 이뤄질 것이고, 인사와 운영 등 실무에 관한 모든 중요사항을 이사회에 보고해야 하며 결정은 이사회 의결을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직원연대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며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도 미루기로 했다. 이사회는 "직원연대는 노조 결성 추진, 자율경영권 및 인사권 개입과 직원복지를 내세우며 경영진을 압박하고 있다"며 "직원연대 일부 구성원들은 사건 보도 5일 전부터 이미 사안을 알고 있었고, 임 이사의 지시로 성명서를 준비하려 하는 등 치밀한 계획도 논의되고 있었던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사회는 "현재 직원연대 활동이 강압적이고 비민주적으로 이뤄지는 등 직원연대 구성원들끼리도 행동에 강한 불만을 갖고 이탈하는 직원들이 있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관에 의하면 어떤 대표성도 갖고 있지 않으나 배려차원에서 직원연대도 참여하는 비대위 구성을 논의했지만 직원연대가 추천한 외부인사들이 동물권에 대한 식견이 전무한 노동계 인사들로만 구성돼 이사들 간 찬반 대립이 있었다"며 "비대위 구성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하게 논의하되, 비대위 구성 전 중요하고 신속하게 결정돼야 할 사안에 대해서는 정관에 따라 이사회가 의결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한편 '케어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연대'는 지난 22일 2월말 개최되는 정기총회에서 박 대표 해임안을 포함한 케어 정상화 내용을 논의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lg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