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호 전 국정원장, MB에 특활비 4억 건넨 혐의 '무죄'

2019. 1. 31. 18: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08년 취임 초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 4억원을 건넨 혐의로 기소된 김성호 전 국정원장이 법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김 전 원장은 2008년 3~5월과 4~5월 사이 2억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청와대 요청으로 이 전 대통령에 건넸다는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2008년 3월~5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김성호 전 원장에게 2억원을 전달할 것을 지시해 김 전 원장이 현금으로 교부했다고 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성호 전 국정원장 <한겨레 제공사진>

2008년 취임 초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 4억원을 건넨 혐의로 기소된 김성호 전 국정원장이 법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검찰은 즉각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3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31부(재판장 김연학)는 김성호 전 원장의 국고손실 등 특별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김 전 원장이 각 2억원씩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특활비를 교부했다는 김백준 전 비서관과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의 진술을 믿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 전 원장은 2008년 3~5월과 4~5월 사이 2억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청와대 요청으로 이 전 대통령에 건넸다는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2008년 3월~5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김성호 전 원장에게 2억원을 전달할 것을 지시해 김 전 원장이 현금으로 교부했다고 봤다. 2008년 4~5월 김백준 전 청와대 비서관을 통해 2억원을 추가로 전달했다고 봤다.

하지만 재판부는 검찰의 공소사실을 뒷받침하는 김 전 비서관과 김 전 기조실장의 진술을 모두 신빙성이 없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3~5월 건넨 돈에 대한 혐의를 입증할 직접적인 증거는 김백준 전 비서관의 진술이 유일하나 실제 돈이 전달된 시점과 진술한 시점이 상당한 차이가 있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2008년 4~5월 이 전 대통령쪽에 들어갔다는 특활비 2억에 대한 김주성 전 기조실장의 진술도 마찬가지였다. 재판부는 “김 전 기조실장이 진술을 번복하고, 청와대에서 요청한 돈을 실제로 준 주체가 누구인지 추측성 답변을 해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선고가 끝난 직후 즉시 항소할 계획을 전했다. 검찰은 “무죄 선고는 다수 관련자들의 진술과 배치될 뿐 아니라 1심에서 기소된 4억 중 2억을 유죄 인정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 사건 판결과도 배치된다”는 입장이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1심 선고에서 2008년 4~5월께 받은 국정원 자금 2억원이 국정원장에게 받은 것이라며 유죄를 인정받았다. 장예지 기자 penj@hani.co.kr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한겨레 정기구독][▶영상 그 이상 ‘영상+’]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