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지마 관광' 논란 상주원예농협 조합장·이사5명 전격 사퇴

김진호 2019. 1. 31. 22: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선진지 견학에 정체불명의 여성들 10여 명을 동행시켜 '묻지마 관광' 논란을 빚고 있는 경북 상주시 상주원예농협 조합장과 이사 5명이 31일 전격 사퇴했다.

상주원예농협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부터 조합장실에서 긴급 이사회를 열어 조합장과 이사 등 참석자 6명 전원 사퇴서를 제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후 6시부터 긴급이사회 개최, 1시간 뒤 사퇴서 제출
상주원예농협 (사진=뉴시스DB)

【상주=뉴시스】박홍식 김진호 기자 =선진지 견학에 정체불명의 여성들 10여 명을 동행시켜 '묻지마 관광' 논란을 빚고 있는 경북 상주시 상주원예농협 조합장과 이사 5명이 31일 전격 사퇴했다.(뉴시스 1월 15일, 1월 31일자 참조)

상주원예농협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부터 조합장실에서 긴급 이사회를 열어 조합장과 이사 등 참석자 6명 전원 사퇴서를 제출했다.

당시 선진지 견학에 낯선 여성들과 함께 동참했던 이사 1명과 감사 2명 등 3명은 이날 이사회에 불참했다.

상주원예농협은 조합장이 사퇴함에 따라 당분간 선임이사가 조합장을 대행하게 된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도덕적이지 못한 지도층에 일침을 가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특히 이번 사태를 계기로 상주원예농협이 도덕적으로 투명해지는 농협으로 거듭나고, 두 번 다시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영진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사퇴서를 제출한 조합장과 이사들은 2016년 8월과 2017년 7월 두차례에 걸쳐 포항과 부산으로 선진지 견학을 떠나면서 구미와 대구에서 낯선 여성들 10여 명씩을 동반시켜 물의를 일으켰다.

상주원예농협의 이 같은 일탈 행위를 감시해야 할 임원(감사)들도 이들 여성들과 함께 동행하면서 선진지 견학과 관련된 의혹 부분 감사를 '수박 겉핥기식'으로 진행해 논란을 키웠다.

조합장은 사태가 확산될 기미를 보이자 지난 15일 "여성들과 함께 가는지 몰랐다. 처음부터 말했으면 나는 안 갔을 것이다"라며 "여성들과 관련된 비용은 임원들이 10만원씩 거둬 사용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당시 '묻지마 관광'에 동참했던 A이사의 양심선언으로 조합장의 거짓말이 들통났다.

【상주=뉴시스】김진호 기자 = 조합장 및 임원들의 선진지 견학에 낯선 여성 10여 명을 대동해 물의를 빚고 있는 상주원예농협 인근에 조합장 및 임원들의 사퇴를 촉구하는 플래카드가 게시돼 있다. 2019.01.31kjh9326@newsis.com

A이사는 "선진지 견학 출발 당일 오전 9시쯤 이사회가 열렸다"며 "그 자리에서 '여자들이 기다리니 빨리 출발하자'는 이야기가 오갔는데 어찌 조합장이나 임원들이 여자들을 데리고 놀러가는 걸 모를 수 있겠느냐"라고 폭로했다.

또 이들 낯선 여성들을 대동하면서 사용한 비용과 관련, "임원들은 단 1원도 낸 적이 없다"라며 "문제가 불거지자 작년 11월 30일 예산총회가 열리기 전 조합장이 '우리끼리 10만 원씩 갹출했다고 하자'라고 말을 맞췄다"고 주장했다.

특히 "명목상 '우수농협 선전지 견학'이었지만 해당 지역의 농협 방문은 일체 없었다"며 "사실상 낯선 여성들을 불러 함께 동행한 '묻지마 관광'이었다. 단순히 술과 음식, 관광뿐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에 노조와 조합원들은 상주원예농협 본점과 공판장, 주유소 등에 '아~남사스럽다. 사퇴가 답이다' 등이 적힌 플래카드를 게시하며 조합장과 임원들의 사퇴를 요구해왔다.

phs6431@newsis.com
kjh9326@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