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방검찰 '중국인 원정출산업체' 첫 단속..20명 기소

2019. 2. 1. 1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연방검찰이 캘리포니아의 중국인 원정출산업체 세 곳을 처음으로 단속해 20명을 비자 사기와 자금세탁 등 혐의로 기소했다.

31일(현지시간) AP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 연방검찰은 중국인 원정출산업체 운영자 3명을 체포했고, 나머지는 중국으로 도주한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고 이날 발표했다.

연방검찰은 앞서 지난 2015년 3월에 중국인 원정출산업체 3곳이 운영하는 여러 채의 고급 아파트와 호텔 등을 급습한 뒤 수사를 진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자 사기 등 혐의..임신부 당 1만5천∼8만 달러 받아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미국 연방검찰이 캘리포니아의 중국인 원정출산업체 세 곳을 처음으로 단속해 20명을 비자 사기와 자금세탁 등 혐의로 기소했다.

31일(현지시간) AP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 연방검찰은 중국인 원정출산업체 운영자 3명을 체포했고, 나머지는 중국으로 도주한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고 이날 발표했다.

연방검찰은 "임신부가 미국을 방문하는 것이 불법은 아니지만, 이들 업체는 원정출산을 통해 아이가 시민권을 얻으면 무료로 미국 공교육을 받을 수 있고 이후 부모의 초청 이민을 도울 수 있다고 홍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 업체는 중국인 임신부가 중국 주재 영사관 인터뷰를 어떻게 거짓으로 통과할지 코치하고, 헐렁한 옷을 입는 등 임신 사실을 숨기고 관광비자로 미국에 들어오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가령 '유 윈 USA(You Win USA)'라는 이름의 업체는 중국인 임신부가 영사관 인터뷰를 할 때 "하와이의 트럼프 호텔을 방문할 것"이라고 말하라고 시켰다.

미 당국은 '원정출산업'이 이민 사기일 뿐만 아니라 중국 관료 자녀가 이를 통해 시민권을 얻는 경우도 있어서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본다.

연방검찰은 앞서 지난 2015년 3월에 중국인 원정출산업체 3곳이 운영하는 여러 채의 고급 아파트와 호텔 등을 급습한 뒤 수사를 진행했다.

중국 임신부들은 원정출산 비용으로 서비스에 따라 1만5천∼8만 달러(1천700만∼9천만원)를 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미 연방검찰이 단속한 '중국인 원정출산' 관련 고급아파트 [AP=연합뉴스]

미국은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없는 사람이 미국 땅에서 낳은 아기에게도 자동으로 시민권을 부여하는 '출생시민권 제도'를 운영, 원정출산업의 역사가 오래됐으나 그동안에는 단속이 없었다.

미 이민연구센터는 매년 3만6천 명의 원정출산 여성이 미국에서 아이를 낳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2015년에 내놓은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출생시민권 제도가 원정출산을 부추기고 있다며 행정명령으로 폐지하겠다는 방침을 지난해 내놓았다.

noanoa@yna.co.kr

☞ 지하철서 수차례 음식 먹은 '닭발녀' 경찰 구금
☞ "연예계 활동 못하게 하겠다" 협박에 화난 최민수
☞ 국회서 부탄가스 25개 실은 승용차 타고 분신
☞ "어린아이 치약 사용량 '딱 이만큼'이 적정"
☞ 그녀는 어떻게 백화점서 1억원어치 명품 훔쳤을까
☞ 美가이드 "최교일 의원이 간 스트립바는 맨해튼33번가"
☞ '버닝썬 폭행 피해 주장' 20대, '성추행' 질문에…
☞ 인터넷 만남 후 실종 약대 여학생 시신 발견
☞ 산부인과 의사의 수상한 행동에 신고했더니…
☞ "1천500만원으로 400억 벌어? 주식 계좌 까봐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