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와해' 삼성 전 임원도 풀려나..구속 4인 다 석방

옥성구 2019. 2. 1. 14: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 노동조합 와해 공작에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목장균(55) 전 삼성전자 노무담당 전무가 불구속 재판을 받게 됐다.

법원이 목 전 전무의 보석 청구도 인용하며 삼성 노조 와해 재판이 시작된 이후 구속 피고인 모두 석방되게 됐다.

목 전 전무 등은 삼성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 주도로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공작인 이른바 '그린화'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조 와해 '그린화 전략' 등 기획·실행 혐의
목장균 등 구속 피고인 4명 모두 보석 인용
법원인사 등 고려 내달 5일부터 재판 재개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삼성 노조 와해 공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목장균(55) 삼성전자 전 노무담당 전무(현 삼성전자 스마트시티 지원센터장)가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를 받기 위해 지난해 8월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8.08.0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옥성구 기자 = 삼성 노동조합 와해 공작에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목장균(55) 전 삼성전자 노무담당 전무가 불구속 재판을 받게 됐다. 이로써 이 사건으로 구속된 피고인 4명 모두 1심 진행 중에 석방되게 됐다.

1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김태업)는 이날 목 전 전무의 보석 청구를 인용했다. 목 전 전무는 이르면 오늘 안으로 석방될 것으로 보인다.

목 전 전무는 지난달 24일 열린 보석 심문에서 "현재 허리가 좋지 않은 상태다"면서 "선처를 바랄 뿐이다"고 호소한 바 있다.

법원이 목 전 전무의 보석 청구도 인용하며 삼성 노조 와해 재판이 시작된 이후 구속 피고인 모두 석방되게 됐다. 앞서 지난해 11월 최모 삼성전자서비스 전무가 보석 석방된 데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삼성전자 자문위원 출신 노무사 송모씨 보석 청구 역시 인용된 바 있다. 아울러 전직 경찰 정보관 김모씨의 보석 청구도 지난달 18일 인용됐다.

목 전 전무 등은 삼성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 주도로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공작인 이른바 '그린화'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목 전 전무 등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설립 움직임이 본격화된 2013년 6월 종합상황실을 꾸리고, 신속대응팀을 설치 및 운영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재판부는 법원내 인사 이동 등을 고려해 해당 재판을 오는 3월5일부터 다시 진행할 예정이다.

castlenin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