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서울 택시요금 인상..서비스 개선 이뤄져야

2019. 2. 7. 11: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택시요금이 16일부터 오른다.

서울 택시요금 인상은 2013년 10월 이후 처음이라고 한다.

서울 택시요금이 오랫동안 동결됐던 점을 고려하면 이번 인상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봐야 한다.

일부 시민들은 서울 택시요금 인상에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서울 택시요금이 16일부터 오른다. 기본요금이 3천 원에서 3천800원으로, 심야 기본요금은 3천600원에서 4천600원으로 각각 인상된다. 모범택시 기본요금은 5천 원에서 6천500원으로 올라간다. 서울 택시요금 인상은 2013년 10월 이후 처음이라고 한다.

서울 택시요금이 오랫동안 동결됐던 점을 고려하면 이번 인상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봐야 한다. 택시 기사들의 처우도 개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택시요금 인상은 서민들에게 반갑지 않은 소식이다. 경기 부진으로 고용 사정이 좋지 않고 소득도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택시요금 인상은 가계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택시요금 인상은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다른 대중교통수단의 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부 시민들은 서울 택시요금 인상에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이를 해소하려면 무엇보다 택시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 택시를 타보면 택시 안이 불결한 경우도 있으며 운전자가 친절하게 인사를 하는 사례도 드물다. 뒷좌석 안전띠를 매라고 친절하게 안내하는 운전자도 많지 않다. 일부 운전자는 손님이 없는 틈을 타서 차 안에서 담배를 피우기도 한다. 신호를 무시하고 과속을 하는 등 난폭 운전을 하는 택시 기사들도 있다. 택시 운전자가 고령일 경우에는 승객이 바짝 긴장해야 한다.

물론,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승차거부 근절, 부당요금 징수 근절, 심야 승차난 해소, 고령 운전자 안전운전 대책 등을 담은 서비스 개선 실행계획안을 마련했다고 한다. 조합은 당연히 이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택시 운전자 모두가 서비스 마인드를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지 않으면 근본적으로 택시 서비스가 개선되기 어렵다.

승객들도 온종일 택시 안에 갇혀 있는 운전자들에게 감사를 표시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택시에서 내릴 때 고맙다고 한마디 건넨다면 운전자들도 훨씬 친절해질 것이다.

☞ 발리 공항서 직원 따귀 때린 40대 여성, 결국 실형 신세
☞ 박성현, 타이거 우즈와 광고 촬영 "평생의 꿈 이뤄"
☞ '혼전 동거' 찬성? 반대?…미성여성의 '깜놀' 대답은
☞ 생존 수영 수업 후 의식불명 해사고 학생 끝내 숨져
☞ 또 대형 의료스캔들…'HIV오염' 혈액제제 유통 '발칵'
☞ 설 연휴 병원 지키다가…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 별세
☞ 흉기 피습 50대, 안주머니 넣어둔 ' 이 것' 이 살렸다
☞ 위안부 동상이 필리핀 주차장에 세워진 까닭은
☞ 트럼프와 이름같아 초대된 왕따소년, 연설장서 '쿨쿨'
☞ 다세대주택 불 26분만에 꺼졌지만…3명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