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도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 알아본다

2019. 2. 8. 11: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물고기도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알아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이 물고기의 목부위에 기생충과 비슷한 갈색 표시를 하자 10마리 중 9마리가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확인한 후 수조 밑바닥에 있는 모래와 돌에 목을 문지르는 동작을 반복했다.

고다 교수는 "물고기가 '거울에 비친게 자기'라고 인식하지 않으면 이런 일련의 행동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 연구팀, 실험서 확인.."상식 뒤엎는 발견"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물고기도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알아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런 능력은 침팬지와 코끼리, 돌고래 외에 까마귀 종류에게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물고기에서 확인되기는 처음이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고다 마사노리(幸田正典) 오사카(大阪)시립대학 교수 연구팀은 이런 연구결과를 8일자 미국 과학지 플로스 바이올로지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태평양과 인도양에 서식하는 농어목의 작은 물고기인 혼소메와케베라(학명 Labroides dimidiatus)를 넣은 물탱크에 거울을 설치하고 행동을 관찰했다.

[NHK 캡처]

처음 2-3일간은 거울에 비친 모습을 자기가 아닌 다른 개체로 인식한 듯 공격하려는 자세를 보였다. 이후 거울 앞에서 거꾸로 뒤집는 자세를 취해 보는 등거울속 개체가 자신인지 확인하는 동작을 했다. 닷새 이후에는 이런 동작을 거의 보이지 않았으며 거울을 응시하는 동작이 증가했다.

몸길이 10㎝ 정도의 이 물고기는 큰 물고기의 몸에 붙은 기생충을 제거하는 습성이 있어 '바다의 청소부'로 불린다.

연구팀이 물고기의 목부위에 기생충과 비슷한 갈색 표시를 하자 10마리 중 9마리가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확인한 후 수조 밑바닥에 있는 모래와 돌에 목을 문지르는 동작을 반복했다. 거울이 없으면 이런 동작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부위에 붙은 기생충을 털어 내려는 동작으로 추정된다.

[NHK 캡처]

고다 교수는 "물고기가 '거울에 비친게 자기'라고 인식하지 않으면 이런 일련의 행동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간과 유인원 보다 열등한 것으로 간주해온 생물에 대한 생각을 근본적으로 새롭게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상식을 뒤엎는 발견'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lhy5018@yna.co.kr

☞ 포스코 직원 '장기 파열'로 사망…부두서 뭐 했나
☞ 손혜원 동생 '힘들다' 문자…자살 의심에 경찰 가보니
☞ 한국인 60대 여성, 이집트 여행중 낙타에서 추락사
☞ 노숙인들에 호텔방 제공 여성 "내 남친도 한때 노숙인"
☞ "서울대 교수가 성추행"…'3개 국어' 대자보 붙었다
☞ FIFA 선정 23명 '슈퍼히어로'에 박지성도…코드명은?
☞ "박근혜, 일주일에 몇백~1천통 지지자 편지 다읽어"
☞ '혼전 동거' 찬성? 반대?…미혼여성의 '깜놀' 대답은
☞ 발리 공항서 직원 따귀 때린 40대 여성, 결국 실형
☞ 인천, '박항서의 남자' 베트남 골잡이 꽁푸엉 영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