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한국당 의원 '5·18 폄훼' 논란에 "공식입장 아니다"

이서희 입력 2019. 2. 9. 13:15 수정 2019. 2. 9. 14: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당 소속 의원들이 5ㆍ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폄훼성 발언을 쏟아내 논란이 일자 9일 "일부 의원들의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며 수습에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한국당은 5ㆍ18 광주 민주화 운동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경원(가운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당 소속 의원들이 5ㆍ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폄훼성 발언을 쏟아내 논란이 일자 9일 “일부 의원들의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며 수습에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한국당은 5ㆍ18 광주 민주화 운동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지난 8일 한국당 소속 김진태ㆍ이종명 의원이 주최한 ‘5ㆍ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김 의원과 이 의원, 김순례 의원은 민주화 운동을 “폭동”으로, 5ㆍ18 유공자를 “괴물집단”으로 표현하는 등 폄훼성 발언을 쏟아내 도마에 올랐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세 의원의 출당을 한국당에 촉구했다. 또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공청회) 주최자나 발표자 모두 괴물같은 존재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하는 등 정치권에서 질타가 이어졌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김영삼 정부 때 5ㆍ18특별법이 제정돼 민주화 운동으로 역사적 가치가 재조명되어 오늘에 이르렀듯이 한국당은 광주시민의 희생과 민주주의를 향한 열망과 헌신이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임을 밝힌다”며 “다만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으나 정치권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것은 삼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