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서울법대 출신 변호사' 부부 5억대 투자사기 실형

2019. 2. 10. 09: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명 법대 출신 변호사 겸 주식전문가로 행세하며 이웃에게서 투자금 명목으로 수억 원을 받아 챙긴 부부에게 법원이 실형을 선고했다.

이들 부부는 남편 김씨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시험에 합격한 변호사이자 인수합병(M&A)을 전담하는 국제 법무법인의 법무팀장이라고 이웃들을 속였다.

재판부는 "피해금액이 거의 회복되지 않았고 피해자가 김씨 부부의 처벌을 원하는 점과 함께 일부 투자금은 실제 주식투자에 사용된 점 등을 두루 참작했다"고 양형 배경을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동부지방법원 현판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정래원 기자 = 유명 법대 출신 변호사 겸 주식전문가로 행세하며 이웃에게서 투자금 명목으로 수억 원을 받아 챙긴 부부에게 법원이 실형을 선고했다.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1부(조성필 부장판사)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혐의로 기소된 김모(65)씨와 아내 권모(58)씨에게 각각 징역 3년 6개월과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들은 2013년 4월부터 이듬해 12월까지 같은 교회에 다니던 이웃 A씨로부터 주식투자금 명목으로 총 5억 2천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법원에 따르면 부부는 2002년부터 서울 강동구의 한 교회에서 집사나 친목 모임 리더 등으로 활동하며 '가짜 스펙'을 내세워 주변의 신임을 얻었다.

이들 부부는 남편 김씨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시험에 합격한 변호사이자 인수합병(M&A)을 전담하는 국제 법무법인의 법무팀장이라고 이웃들을 속였다.

그러나 실제 김씨는 이 대학 법대를 졸업하거나 사법시험에 합격하지도 않았고, 별다른 직업 없이 주식투자를 해온 것으로 조사됐다.

김씨는 A씨에게 "주식투자로 수익을 내서 캐나다로 유학 간 자녀들의 생활비를 해결해주겠다"며 투자금을 내라고 제안했다. 아내 권씨도 "(김씨의) 연봉이 3억5천만 원이고 보유한 주식이 수십억 원이며 여의도 빌딩에 10%의 지분도 있다"며 손실이 나도 원금을 보장해주겠다고 부추겼다.

A씨는 결국 김씨 부부의 제안에 넘어갔고, 3천500만원으로 시작한 투자금은 5억2천만 원까지 불어났다.

재판에서 김씨는 범행을 인정하며 아내 권씨가 사기에 가담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재판부는 "피해금액이 거의 회복되지 않았고 피해자가 김씨 부부의 처벌을 원하는 점과 함께 일부 투자금은 실제 주식투자에 사용된 점 등을 두루 참작했다"고 양형 배경을 설명했다.

one@yna.co.kr

☞ '무너진 조폭 위계?'…"왜 꾸중하냐" 선배 폭행
☞ 英여왕 남편 필립공, 100살 2년 앞두고 운전 포기
☞ "노벨평화상 前대통령이 집으로 불러 성추행"
☞ 주택 맨홀뚜껑 열어보니…탄환 수천발에 사격장도
☞ 한국가수가 빌보드 '소셜 50' 싹쓸이하는 이유는
☞ 황교안 "특검수사 연장 불허했는데…박근혜 최대한 도왔다"
☞ '야생의 데이트 폭력?'…영국서 암컷 호랑이 희생
☞ "지원금만 3천만원? 수소차 나도 한번 타볼까"
☞ '버닝썬 의혹' 승리, 콘서트 티켓 판매율도 저조
☞ 도로 위 뭔가를 발견한 '트럭男의 돌발행동'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