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3·1절 특사로 석방" 2천명 청와대 앞 집회

입력 2019. 2. 10. 17:15 수정 2019. 2. 12. 18: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란선동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6년째 수감 중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지지자들이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전 의원을 3·1절 특별사면으로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 피해자 구명위원회'(구명위) 회원 약 2천명(주최 측 추산)은 10일 오후 2시께 종묘 앞에서 '사법농단 피해자 이석기 의원 삼일절 석방 촉구대회'를 열고 청와대 앞까지 행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석기 3·1절 특사로 석방하라" 지지자들 도심서 집회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지지자들이 10일 오후 이 전 의원 특별사면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종묘앞 공원에서 보신각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2019.2.10 jujuk@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내란선동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6년째 수감 중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지지자들이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전 의원을 3·1절 특별사면으로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 피해자 구명위원회'(구명위) 회원 약 2천명(주최 측 추산)은 10일 오후 2시께 종묘 앞에서 '사법농단 피해자 이석기 의원 삼일절 석방 촉구대회'를 열고 청와대 앞까지 행진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이석기를 석방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이 전 의원을 3·1절 특사로 석방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이 전 의원은 지하혁명조직을 창설한 혐의(내란음모 및 내란선동)로 기소돼 2015년 징역 9년형이 확정됐다. 대법원은 내란음모 혐의는 무죄로 보고 내란선동 혐의만 유죄를 선고했다.

이 전 의원 지지자들은 양승태 대법원이 당시 이 재판을 거래 대상으로 삼은 정황이 '사법농단 문건'에서 드러났다며 작년 12월부터 집회를 열고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요구하고 있다.

"이석기 3·1절 특사로 석방하라" 지지자들 도심서 집회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지지자들이 10일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이 전 의원 특별사면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2019.2.10 jujuk@yna.co.kr

김재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은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무대에 올라 "이석기라는 이름 뒤에는 통합진보당 10만 당원의 아픔이 담겨 있다"며 "이제는 대통령이 답할 때다. 적폐세력의 도전과 협박에 굴하지 말고 촛불정신으로 결단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영주 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통진당 해산을 자기 업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다시 고개를 드는 적폐세력들의 단결을 더는 좌시할 수 없다. 다시 이석기 석방을 위해 촛불을 들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전 의원의 누나 이경진 씨는 "박근혜에 이어 양승태까지 들어앉은 감옥에 언제까지 동생이 갇혀 있어야 하냐"며 "이석기가 6년 감옥살이를 하고도 모자랄 정도로 큰 잘못을 저질렀느냐"고 석방을 호소했다.

구명위는 오는 14일 청와대를 방문해 이 전 의원 사면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전달하고 분수대 앞에서 농성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23일 청와대 앞에서 추가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jujuk@yna.co.kr

☞ 박창진 "땅콩회항 겪으며 '내 삶=애완견 입장' 자각"
☞ 낯뜨거운 길거리 전단에 '3초 전화 폭탄'으로 응수
☞ "20살 여대생인데 생활비 필요"…남성들 속아넘어갔다
☞ 원룸 열어보니 죽은 말티즈 11마리가…주인은 어디?
☞ 알아두면 약이되는 겨울철 '단골질환' 7가지
☞ [팩트체크] 5·18유공자가 가산점 받아 공무원 싹쓸이?
☞ 팀 킴 당분간 "영미∼" 아닌 "언니야!"…무슨 일?
☞ '나영석·정유미 불륜설' 지라시 작성·유포 전말
☞ 배우 김병옥, 아파트 주차장서 음주운전…"책임 통감"
☞ 예순아홉 배우 리처드 기어, 20년 만에 득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