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중소기업들 대거 직원 해고, 생존 위해 몸부림

박형기 기자 2019. 2. 11. 09: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중국의 경기가 급격히 둔화하자 중소기업들이 대규모 감원에 나서는 등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1일 보도했다.

시 주석의 우려를 반영하듯 최근 중국 중소기업들은 경기가 급강하하자 직원들을 대거 해고하고 있다.

◇ 광둥성에서 해고 집중 발생 : 직원 해고는 중국의 제조업 기지인 광둥성에 집중되고 있다.

◇ 농민공이 해고 1순위 : 중국 정부는 실업률이 아직은 양호한 수준이라고 밝히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미중 무역전쟁으로 중국의 경기가 급격히 둔화하자 중소기업들이 대규모 감원에 나서는 등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1일 보도했다.

시진핑 국가 주석은 지난달 21일 사회 안정을 위해 실업률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의 우려를 반영하듯 최근 중국 중소기업들은 경기가 급강하하자 직원들을 대거 해고하고 있다.

◇ 광둥성에서 해고 집중 발생 : 직원 해고는 중국의 제조업 기지인 광둥성에 집중되고 있다.

광둥성 둥관에서 케이크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궈모씨는 2년 전 빚을 내 사업을 확장했다. 그러나 최근 급속한 경기 둔화로 부채 위기에 봉착, 직원을 해고할 수밖에 없다.

그는 2년 전 중국 경기가 계속 활황일 것으로 믿고 과감하게 사업 확장을 시도했다. 그는 은행에서 230만 위안(3억8000만원)을 대출해 시내에 지점을 24개로 늘렸다. 또 150명의 직원을 신규로 채용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하면서 소비자 심리가 급격하게 하락함에 따라 그의 사업은 확장 전보다 더욱 안좋게 됐다. 그는 2년 만에 직원을 35명으로 줄였고, 지점도 24개에서 9개로 줄였다.

이토록 순식간에 상황이 안좋아진 것은 둥관이 중국 제조업의 기지이고, 미중 무역전쟁의 직격탄을 맞아 많은 제조업 공장이 인력을 감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 제조업체 잇따라 감원 : 둥관의 중소기업들은 업종을 물분하고 큰 고통을 겪고 있다. 예외는 없다. 한 때 잘나가던 인터넷, 온라인 게임 업체 등도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다.

특히 중소 제조업체들은 미국에서 주문이 크게 줆에 따라 창사이후 최고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자업체인 수인전자는 직원을 1만 명에서 2000 명까지 줄였다. 남성 속옷을 생산하는 한 업체는 직원을 600명에서 100명으로 줄였다. 이 회사 사장은 숙련노동자만 남겨두고 비숙련 노동자는 모두 해고했다고 밝혔다. 그는 새 주문이 들어오면 해고한 직원을 재고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첨단 기업들도 된서리 : 제조업뿐만 아니라 한때 가장 잘나가던 인터넷 기업들도 찬바람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 여행업체인 취나, 인터넷 배달 서비스업체인 메이퇀-디엔핑 등도 감원에 나섰다.

특히 게임 산업은 큰 충격을 받고 있다. 당국이 신규 게임 허가를 늦추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 산업 한 관계자는 둥관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감원이 진행되고 있으며, 절반까지 감원한 업체가 속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 농민공이 해고 1순위 : 중국 정부는 실업률이 아직은 양호한 수준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중국의 실업률은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해 노동을 하고 있는 이른바 ‘농민공’이 제외되기 때문에 사태의 심각성을 알 수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농민공은 대부분 몸을 쓰는 비숙련공이기 때문에 이들이 집중적으로 해고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통계에 잡히지 않는다.

◇ 제조업 불안 서비스업으로 이어져 : 제조업의 불안은 서비스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위의 케이크 전문점에서 볼 수 있듯 제조업 불안으로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자 서비스업도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이다.

2008년 미국발 세계금융위기가 닥쳤을 때, 중국도 제조업이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 그러나 제조업에서 해고된 노동자들은 서비스업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제조업은 물론 서비스업도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