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한국당, 5·18 망동 사과하고 해당 의원 출당시켜야"

2019. 2. 11. 10: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1일 "자유한국당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망동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 등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발표자의 천인공노할 망언은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들이 한 발언이라 믿기 어려웠다"며 "민주당은 5·18의 역사적 사실과 숭고한 희생을 모독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호중 사무총장, 미국으로 출국한 이 대표 공식입장문 대독
"천인공노할 망언..한국당, 무거운 책임 져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1일 "자유한국당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망동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 등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동행 방미 중인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호중 사무총장이 대독한 입장문을 통해 "당 대표로서 공식적으로 한국당에 요구한다"면서 이같이 밝히고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국민과 역사로부터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또 "2월 8일 한국당 의원들이 주최한 공청회에서 벌어진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발에 깊은 분노와 유감을 표한다"며 "그 행사는 5·18 진상규명 공청회가 아니라 5·18 모독회였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발표자의 천인공노할 망언은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들이 한 발언이라 믿기 어려웠다"며 "민주당은 5·18의 역사적 사실과 숭고한 희생을 모독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5·18 민주화운동은 이미 30년 전에 국회 광주진상조사특위와 청문회를 통해 역사적 사실로 밝혀졌고 그 결과에 따라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까지 내란·군사 반란죄로 구속돼 처벌받았다"며 "1997년부터는 5·18 민주화운동을 법정기념일로 정해 그 정신을 기려왔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그런데도 한국당 일부 의원들은 5·18 민주화운동을 모독해 온 지만원 씨를 국회의 공식 행사장에 불러서 발표자로 세우고 그에 동조했다"며 "한국당은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한국당, 5·18 망언 사과하고 해당 의원 출당시켜야"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의 '한국당 의원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 관련 공식 입장을 대독하고 있다. 이 대표는 입장문에서 "자유한국당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망동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 등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toadboy@yna.co.kr

gorious@yna.co.kr

☞ 女택시기사 무차별 폭행범 자수 후 '황당한' 한마디
☞ "女신체 형태 성기구 수입 허가해달라"…법원 판단은?
☞ "30년 만에 최악"…'국민 횟감' 광어의 추락 이유
☞ '벤투도 왔는데'…3경기 연속 출전명단서 제외된 '슛돌이'
☞ 넘어지고도 경고받아 억울했던 손흥민, 화끈한 '속풀이'
☞ BTS "그래미 참석 흥분된다…꿈 같은 순간이죠"
☞ 박진영 "치매 투병 아버지께 뮤비 바칩니다"
☞ 훔친 차로 여학생 7시간 감금 질주…중학생 5명 검거
☞ '무너진 조폭 위계?'…"왜 꾸중하냐" 선배 폭행
☞ 탁현민 "靑 영빈관, 구민회관보다 못해 '최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