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5·18 모독' 질타.."한국, 사과·출당 등 징계"(종합)

나혜윤 기자,김정률 기자,전형민 기자,이형진 기자,정상훈 기자 2019. 2. 11. 1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야 4당은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이 5·18 민주화운동을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으로 규정하는 공청회를 주최한 것과 관련, 한목소리로 한국당을 질타하며 지도부의 사과 및 출당 등 징계 조치를 촉구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윤호중 사무총장이 최고위원회의에서 대독한 메시지를 통해 "한국당이 대한민국의 헌법을 준수하고 민주주의를 지켜온 정당이라면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세 의원의 망동에 대해 당장 국민앞에 사과하고 출당 조치 등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바른미래·평화·정의 한목소리로 질타.."윤리위 징계 촉구"
김병준 "다양한 의견 존재하는 게 보수정당 생명력"
지난 8일 지만원씨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김정률 기자,전형민 기자,이형진 기자,정상훈 기자 = 여야 4당은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이 5·18 민주화운동을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으로 규정하는 공청회를 주최한 것과 관련, 한목소리로 한국당을 질타하며 지도부의 사과 및 출당 등 징계 조치를 촉구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윤호중 사무총장이 최고위원회의에서 대독한 메시지를 통해 "한국당이 대한민국의 헌법을 준수하고 민주주의를 지켜온 정당이라면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세 의원의 망동에 대해 당장 국민앞에 사과하고 출당 조치 등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당 대표로서 공식적으로 한국당에 요구한다"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리 국민과 역사로부터 한국당은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야권에서도 거센 비판이 이어졌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허위사실 유포죄로 이미 유죄 확정받은 지만원이 주제 발표를 통해 거짓 주장을 반복, 방조했고 현직 의원들이 5·18 정신을 왜곡하는 망언을 쏟아냈다"며 "있을 수 없는 일이 국회에서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당의 역사적 인식이 보수세력의 현재 위치를 그대로 보여줬다"며 "국회의원이 역사를 깎아내리는 것을 국회와 국민 차원에서 놔둘 수 없다. 국회 윤리위는 이들을 징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징계 이전에 출당 등 당 차원의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번 사태를 한국당의 조직적·의도적 역사왜곡 행위로 규정하고 모든 당력을 집중해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그것이야말로 민주화를 유린한 전두환이 만든 민정당의 후예가 아니고, 제대로 된 정당이란 걸 국민들께 보여주기 위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상무위원회의에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역사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다'는 발언에 대해 "(이)는 또 무슨 망발인가"라며 "이러다가 1987년 민주항쟁 북한 개입설, 촛불항쟁 북한 개입설 등 어처구니없는 주장이 나오면 그것도 다양한 해석이라고 말할 기세"라고 힐난했다.

그는 "지금 한국당 지도부가 해야 할 일은 단 하나"라며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징계에 착수하고, 출당시키며, 야당이 추진하는 의원 제명절차에 동참하는 것이다. 한국당 지도부는 국회의 괴물들을 퇴출시킬 것인지 아닌지 결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야 4당의 제명·출당 등 징계 조치 촉구와 관련, "그건 우리 당 내 문제"라며 "우리 당에서 처리하도록, 고민하도록 놓아 달라고 말하고 싶다"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보수 정당 안의 스펙트럼, 말하(자)면 견해차가 있을수 있고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수 있는 게 보수정당의 생명력"이라며 사견을 전제로 "기본적으로 당 내 소수의 의견 다양성 일환으로 소화할 수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광주 민주화 운동의 북한군 개입설과 관련해선 "개인적으로 믿지 않는다"며 "당의 입장도 믿지 않는 쪽이 훨씬 강하고, 믿지 않는 입장이다. 그렇게 긴 시간을 두고 지만원 선생을 (국회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에) 추천하지 않은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freshness410@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