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5·18 망언 의원' 징계안 공동 제출.."제명 추진"

YTN 입력 2019. 2. 11. 13: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공동으로 제출하기로 공식적으로 합의했습니다.

비판 여론이 당으로 번지면서 궁지에 몰린 한국당 내부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영수 기자!

여야 4당이 한국당 의원 3명에 대한 징계안을 공동 제출하기로 했지요.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공동으로 제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시기는 내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홍영표, 장병완, 윤소하 원내대표와 유의동 수석부대표는 한국당 의원들의 망동은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고 민주주의를 세운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특히 강력한 조치를 관철시키기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가장 강력한 조치라는 것은 제명해서 국회에서 추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당 설훈, 평화당 최경환 의원은 유공자로서 김순례 의원을 명예훼손이나 모욕 혐의로 형사 고소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장병완 /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 최경환 의원과 민주당 설훈 의원이 같이 오는 목요일 피해당사자로서 5·18 유공자로서 직접 형사 고소를 하겠다고 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여야 4당은 제명까지 추진한다는 방침이지만, 현재 국회 윤리특위 위원장이 한국당 소속 박명재 의원인 데다 재적 의원 298명 가운데 3분의 2 이상인 199명이 필요한 만큼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동참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SNS에 글을 올려 5·18 민주화운동을 부정하는 것은 스스로를 부정하는 행동이자 대중 정당이기를 포기하는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당 안팎에서 비판 여론이 들끓자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 정서에 반하는 언행이 고개를 들고 있다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또다시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논란을 자초했습니다.

[김병준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 (5·18 관련 발언은) 기본적으로 당내에 있는 소수 의견 또 다양성 일환으로 소화할 수 있지 않나 하는 내 개인 생각입니다.]

이번 논란의 불씨가 된 지난 8일 국회 공청회를 공동 주최한 의원들은 해명에 나섰습니다.

김진태 의원은 5·18 신상 규명 특별법에 나와 있는 대로 북한군 개입 여부를 제대로 밝히려는 것이라고 말했고 김순례 의원은 5·18 유공자 가운데 다른 지역 사람이 포함돼 있거나, 실제 유공자가 아닌 사람도 들어가 있다는 의혹을 파악해보자는 취지였다고 해명했습니다.

일부 5월 단체는 오늘 오후 한국당 의원 3명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당사도 항의 방문할 예정입니다.

[앵커]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소식도 알아보죠.

전당대회 날짜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선관위가 긴급회의를 열었는데 결과가 나왔나요?

[기자] 조금 전에 회의가 끝났는데요, 결과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한국당 박관용 선관위원장은 예정대로 오는 27일에 그대로 전당대회를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선관위 긴급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박 선관위원장은 결정을 두 번 하는 경우가 있느냐며 보이콧에 대해서는 그 사람들의 사정이라고 딱 잘랐습니다.

이에 따라 내일로 예정된 후보자 등록도 그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홍준표 전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비롯한 후보 6명은 전당대회 연기를 주장하며 보이콧을 선언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박 선관위원장의 의지가 분명한 데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수차례 연기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 만큼 전당대회 연기는 사실상 어려워 보입니다.

때문에 후보 6명이 실제로 후보등록을 거부할지 또 다른 협상 카드가 나올지 관심입니다.

보이콧을 선언한 다른 주자들은 별도의 공개 일정을 잡지 않은 가운데 황교안 전 총리는 오늘 부산을, 김진태 의원은 제주도를 각각 방문해 당권 레이스를 이어갑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김영수[yskim24@ytn.co.kr]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YTN이 드리는 무료 신년 운세

[YTN 화제의 뉴스]
"한 캔에 300원"…국민 세금 낭비한 폭탄세일잦은 두통, '진통제면 괜찮겠지' 하다간…여성 택시기사 폭행한 만취 승객, 자수해 붙잡혀차에 여학생 감금하고 도주…잡고보니 '중학생'김진태 "의원직 제명? 나 띄워주려는 것"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