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반쪽 전대 되나..홍준표 사퇴 속 오세훈 최종 결정 주목(종합2보)

입력 2019. 2. 11. 23: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출마' 홍준표 "탄핵뒤치다꺼리 정당 미래 없다"..吳, 내일 최종입장 발표
비대위·선관위 "연기불가" 재확인..'보이콧' 후보 5명 이틀째 일정 전면취소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이동환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당권주자들은 전당대회 후보 등록일을 하루 앞둔 11일 북미정상회담과 겹친 2·27 전당대회의 일정 변경 문제를 놓고 벼랑 끝 대치를 이어갔다.

전대 일정 연기를 요구하며 '후보등록 거부'라는 배수진을 친 당권주자 5명과 불가 입장을 고수하는 당 지도부가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거물급 후보인 홍준표 전 대표가 불출마를 공식 선언하자 '반쪽 전대'가 현실로 닥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게다가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모독 망발로 여론의 비판을 자초하면서 자칫 컨벤션 효과로 상승세를 타던 전대에 찬물이 끼얹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런 가운데 전대 레이스에서 '빅3'로 꼽혀온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홍 전 대표의 전대 포기 이후 출마 여부를 놓고 장고에 들어가면서, 후보등록일인 12일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당 비상대책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전대 일정 연기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발언하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오른쪽)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cityboy@yna.co.kr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회의에서 "북핵 문제가 하나도 해결된 게 없는 상황에 우리가 기민하게 대처할 막중한 책임이 있으므로 회담 결과가 나오기 전에 전열을 가다듬어야 한다"며 "전당대회는 미북정상회담 결과가 나오기 전인 27일에 예정대로 치르는 게 옳다"고 말했다.

당 선관위는 오전 전대 연기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긴급 회의를 지난 8일에 이어 재소집했으나, 일정 변경은 없다는 결론을 냈다.

박관용 선관위원장은 회의 후 당권주자들의 전대 연기 요구와 관련, "결정을 두 번 하는 경우가 있나. 보이콧하는 건 그 사람들 사정이지 우리와 관계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앞서 박 위원장은 "일정 변경 시 선관위원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전날 긴급 회동을 갖고 2주 이상 전대 일정을 연기하지 않을 경우 12일 후보등록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당권주자들은 이틀째 일정을 전면취소하고 비대위에 대한 압박을 계속했다.

오세훈 전 시장,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5명은 이날 언론 인터뷰와 지역 방문 등 공개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단일 대오'를 유지하며 비대위 차원의 논의를 예의주시했다.

이들은 오후 서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의견을 교환했으며, 12일 한차례 더 회동을 갖고 후보 등록 여부와 관련한 입장을 최종적으로 밝히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홍준표 전 대표 페이스북 캡처

이날 전대 불출마를 선언한 홍준표 전 대표는 입장문과 페이스북 글에서 "이번 전대는 모든 후보자가 공정한 경쟁을 해 우리 당이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가 돼야 한다"면서 "탄핵 뒤치다꺼리 정당으로 계속 머문다면 이 당의 미래는 없다"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겨냥했다.

이런 가운데 황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 두 후보는 예정대로 12일 후보등록을 하기로 하고, 이날 각각 부산과 제주를 찾아 당원들과 만나는 등 정상적으로 일정을 소화했다.

황 전 총리는 부산지역 원외 당협위원장과 오찬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전대 날짜는)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당에서 결정할 것이고 당의 방침을 따르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한국당 제주도당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전대는) 당에서 정한 날짜에 따라야 한다. 일정 연기가 불가능하다는 건 당연한 조치"라며 "당을 위하는 마음으로 모두 같이 뛰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당권주자들, 공동 입장문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자유한국당 당권 출마를 선언한 안상수 의원(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주호영, 심재철 , 정우택 의원이 10일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한 뒤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전화 통화로 의견을 같이한다고 밝혀 공동 입장문에 함께 이름을 올렸다. cityboy@yna.co.kr

이 같은 줄다리기는 다음날 후보등록 마감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최악의 경우 6명의 후보가 실제 불출마를 선언해 이번 전대가 황 전 총리와 김 의원만으로 치러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당 비대위는 오 전 시장이 전대에 불참할 경우 전대가 반쪽짜리로 전락하는 만큼, 오 전 시장의 전대 레이스 복귀를 설득하는 데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오 전 시장이 내일 오전에 경선 출마 여부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혀,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이처럼 비대위가 후보등록 마감 전까지 계속해서 전대 주자들을 설득하고 있는 데다 당내에서조차 분열 양상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만큼, 양측이 극적으로 막판 타협을 이뤄낼 가능성도 현재로선 없지 않다.

yjkim84@yna.co.kr

☞ 반려견 던진 여성의 반전 인터뷰 "애견가게 사장이…"
☞ 경찰서 형사과에 '엄마 죽이겠다'며 흉기 들고간 20대
☞ "女신체 형태 성기구 수입 허가해달라"…법원 판단은?
☞ 교회서 함께 자던 4살 아이 때려 뇌사 빠트린 여중생
☞ 한국 디자이너 의상에 국산차 타고 그래미 간 BTS
☞ 임신한 여중생이 만취한 상태로 거리서 "살려달라"
☞ '시끄럽고 공부 안 한다?'…편견에 우는 중국유학생들
☞ 음주운전 안재욱 "부끄럽고 수치"…출연작서 줄하차
☞ "30년 만에 최악"…'국민 횟감' 광어의 추락 이유
☞ "제 아이 좀 낳아주세요"…대리모에 대한 생각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