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왕사죄' 문희상 발언에 日 대응 점입가경..외무상 "무례"(종합2보)

입력 2019. 2. 12. 17:35 수정 2019. 2. 12. 18: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왕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발언에 대해 일본 외무상이 '무례하다'고 반박하는 등 일본의 대응 발언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외교 경로를 통해 공식적으로 문 의장에게 사죄와 발언 철회를 요구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오후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문 의장의 발언에 대한 의원의 질의에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매우 무례한 발언이다. (일본)정부가 사죄와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교 경로 통해 한국에 '사죄·발언 철회' 요구
국회서 최대 쟁점으로..아베 "정말 놀랐다·극히 유감"
'평화나비로 다시 살아난 김복동 할머니'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일본의 공식 배상을 요구하며 싸워 온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의 영결식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리고 있다. 이곳은 일본의 공식 사과와 법적 배상을 요구하는 1천372회의 수요집회가 열렸던 곳이다. 2019.2.1 utzza@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김병규 특파원 = '일왕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발언에 대해 일본 외무상이 '무례하다'고 반박하는 등 일본의 대응 발언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외교 경로를 통해 공식적으로 문 의장에게 사죄와 발언 철회를 요구했다.

일본 정부 측에선 12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까지 잇따라 문 의장의 발언을 비판하고 나서며 이 문제를 이슈화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오후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문 의장의 발언에 대한 의원의 질의에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매우 무례한 발언이다. (일본)정부가 사죄와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오전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문 의장의 발언과 관련해 "정말로 놀랐다. 즉시 외교 경로를 통해 대단히 부적절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극히 유감이라며 엄중하게 의사 표시를 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대단히 부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어 한국 정부에 극히 유감이라는 취지로 엄중하게 의사 표시를 하고 있으며 사죄와 (발언)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그러면서 "발언에 대해서는 고위급 레벨을 포함한 외교 경로를 통해 한국 측에 대응하고 있다"며 "8일 외무성 국장급 레벨에서 의사 표시를 한 데 이어 9일에는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가 한국 외교부 제1차관에게 재차 의사 표시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 정부의 사죄 요구에 대해 한국 정부로부터 아직 별다른 반응이 없다고 덧붙였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스가 장관은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선 이와 관련한 질문에 "문 의장의 발언은 매우 부적절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매우 유감"이라고 재차 거론했다.

그는 "우리나라(일본)의 엄중한 입장에 대해서는 누차 한국 측에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며 "성의 있는 대응을 주시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지난 8일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키히토(明仁) 일왕을 '전쟁범죄의 주범 아들'이라고 칭하면서 "일본을 대표하는 총리나 곧 퇴위하는 일왕의 한마디면 된다. 고령 위안부의 손을 잡고 진정 미안했다고 말하면 그것으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 법원의 강제동원 판결, 위안부 화해·치유재단 해산, '초계기-레이더' 갈등 등으로 한일 관계가 악화 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문 의장의 발언을 새로운 갈등 재료로 부각하고 있다.

고노 외무상은 지난 10일 문 의장의 발언에 대해 "발언을 조심해야 한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스가 장관도 이날 "한국 정부로부터 조기에 한일관계 개선을 바라는 문 의장의 생각에서 발언이 나온 것이며 보도 내용이 문 의장의 본의가 아니었다는 설명을 들었다"며 "하지만 문 의장의 발언은 극히 부적절한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문 의장은 발언의 파장이 커지자 전날(현지시간) 방문 중인 미국에서 기자들에게 일왕을 '전쟁범죄의 주범 아들'이라고 칭한 것에 대해 "중요한 위치에 있는 지도자의 진정 어린 사과를 강조하는 맥락에서 나온 표현"이라며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위로의 말을 하면 할머니들의 한과 응어리가 풀릴 것이라는 말은 전에도 여러 번 했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이어 "한일 양국 간 불필요한 논쟁을 원하지도 않고 일어나서도 안 된다"면서 "일본 측이 수십번 사과했다고 말하고 있지만 내가 봤을 때 (피해자들에게 진정성 있게 사과한) 그런 적은 없다"고 비판했다. (취재 보조: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미국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11일(현지시간) 워싱턴 아틀란틱 카운슬에서 열린 한반도 전문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 박창진 "땅콩회항 겪으며 '내 삶=애완견 입장' 자각"
☞ 낯뜨거운 길거리 전단에 '3초 전화 폭탄'으로 응수
☞ "20살 여대생인데 생활비 필요"…남성들 속아넘어갔다
☞ 원룸 열어보니 죽은 말티즈 11마리가…주인은 어디?
☞ 알아두면 약이되는 겨울철 '단골질환' 7가지
☞ [팩트체크] 5·18유공자가 가산점 받아 공무원 싹쓸이?
☞ 팀 킴 당분간 "영미∼" 아닌 "언니야!"…무슨 일?
☞ '나영석·정유미 불륜설' 지라시 작성·유포 전말
☞ 배우 김병옥, 아파트 주차장서 음주운전…"책임 통감"
☞ 예순아홉 배우 리처드 기어, 20년 만에 득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