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장, 美의원 연쇄면담..펠로시 "日, 위안부 합의 존중했으면"

2019. 2. 13. 09: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방미단, 이틀째 의원외교..펠로시 "위안부 피해자 위한 다양한 노력 지지"
문의장 "한미동맹, 한국외교안보의 최고 중심가치·알파이자 오메가"
낸시 펠로시와 인사하는 문희상 의장 (워싱턴=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미국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오른쪽)이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미국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단은 12일(현지시간) 낸시 펠로시(민주당) 하원의장 등 미 의회 관계자들을 만나 한미관계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등은 이날 오후 워싱턴 DC의 국회의사당 하원의장 집무실에서 펠로시 하원의장을 면담했다.

인사말을 먼저 한 펠로시 하원의장은 안보 문제, 한미동맹 관계, 양국에 미치는 미 경제의 영향 등 다양한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면서 "제가 또 말하고 싶은 것은 위안부 문제"라고 밝혔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피해자들이 권리 침해를 당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들을 지지한다"며 "(한국과) 일본과의 합의를 일본이 존중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저희는 그동안의 한미관계를 굉장히 소중하게 생각한다"며 "우정에 감사드리고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모습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지도자를 만날 때마다 미국의 한인사회가 얼마나 우리에게 자랑스러운지를 항상 말한다"며 "(한인들은) 가족으로서 경제의 일부이고, 애국심과 자긍심을 갖고 함께 미국을 강한 나라로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낸시 펠로시와 면담하는 문 의장과 여야 지도부 (워싱턴=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미국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오른쪽 두번째)과 여야 5당 지도부가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왼쪽 두번째)을 만나 면담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문 의장은 "이 세상에서 가장 바쁜 분과 뵙게 돼 영광"이라며 "다시 한번 의장에 선출된 것에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한미동맹 없이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 번영을 이룰 수 없다"며 "미래에도 동맹이 계속 강화돼야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영구적인 평화를 구축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후 비공개 회동에서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화두로 떠올랐다

한 참석자는 "펠로시 하원의장은 북한 고난의 행군 직후에 방북 경험을 얘기하면서 북한 주민들이 너무 비참해 북한에 대해 회의론을 갖게 된 근거가 됐다고 말했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과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회의론 얘기가 나왔고 (한국 쪽에서) 설득하는 과정에서 치열한 토론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희상 의장 '낸시 펠로시와 함께' (워싱턴=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미국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왼쪽)이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만나 선물을 전달하며 기념 촬영을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문 의장 등 대표단은 펠로시 하원의장을 만나기에 앞서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와 엘리엇 엥걸(민주당) 하원 외교위원장을 각각 면담했다.

문 의장은 매카시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한미동맹은 한국 외교와 안보의 최고 중심가치이며 알파요, 오메가라고 생각한다"며 "한반도에 평화가 오고 통일이 된 이후라도 한미동맹은 계속돼야 하고, 동북아 평화와 더 나아가 세계 평화를 위해 주한미군 주둔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미국 조야에서 북미관계보다 남북관계가 너무 앞서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하는 분이 계시는데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양국이 한반도 평화에 대한 확고부동한 의지를 갖고 굳건한 한미동맹 속에서 한 치의 오차 없이 같이 가야 한다"고 밝혔다.

매카시 원내대표는 "조만간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자세한 (북한) 비핵화 논의가 있을 수 있어 어떻게 하면 비핵화 달성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는지 얘기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케빈 매카시와 인사하는 문희상 의장 (워싱턴=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미국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왼쪽)이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서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를 만나 인사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대표단은 마이크 켈리(공화당) 하원의원과 아미 베라(민주당) 하원의원 등 지한파 의원 모임인 '코리아 코커스' 인사들도 만나 한미 간 우호 의지를 재확인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 자리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잘돼 동북아 냉전체제를 종식하는 역사적인 큰 업적이 이뤄지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밝혔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저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對)한반도 정책을 지지하기에 (미국의) 민주당만 지지해주면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에서 평화를 정착시키는 데 큰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한미동맹을 근간으로 한 비핵화, (한미일) 3각 공조를 통한 비핵화, 대화를 통한 해결에는 적극 찬성하지만, 주한미군 철수, 한미군사훈련 감축, 비핵화 전 제재완화에는 반대한다"며 "정치적 선언이 될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kong79@yna.co.kr

☞ 의원 아들의 특권? …24시간 국회 출입 자유로웠다
☞ 호텔 개장 축하 공연하던 가수 유탄 맞아 숨져
☞ 한겨울에 아이스 아메리카노 '불티' 나는 이유
☞ 96세 운전자, 벽 충돌후 후진하다 30대 행인을
☞ '통큰 다둥이 아빠' 백종원, 소주 광고 수익 전액 기부
☞ 유독 노란색에 강한 손흥민, 도르트문트전 각오는?
☞ 수십명에 둘러싸여…대구 도심 '무차별 폭행' 영상 공개
☞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미리 알아둬야 할 것들
☞ "20살 여대생인데 생활비 필요"…남성들 속아넘어갔다
☞ [팩트체크] 5·18유공자가 가산점 받아 공무원 싹쓸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