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방위비 5억불 더' 트럼프발언에 "합의액 분명 1조389억"

2019. 2. 13. 14: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폴란드에서 열리는 중동 이슈 관련 장관급 회의 참석 및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양자 회담을 위해 13일 출국했다.

강 장관은 13∼14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미국과 폴란드 공동주최로 열리는 '중동 평화와 안보 증진을 위한 장관급 회의'에 참석하며, 이번 행사 계기 폼페이오 장관과 양자 회담을 가질 전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동 관련 회의 참석차 폴란드행..공항서 기자들에게 입장밝혀
"폼페이오 장관과 북미정상회담 준비과정 점검할 것"
강경화 장관, 폴란드로 출국 (영종도=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리는 중동 평화안보 이슈 관련 장관급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3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참석해 한미 외교 장관 간 양자회담이 열릴지 주목된다. 2019.2.13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폴란드에서 열리는 중동 이슈 관련 장관급 회의 참석 및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양자 회담을 위해 13일 출국했다.

강 장관은 이날 인천공항 출국 길에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양자 회담 의제를 묻자 "북미정상회담(27∼28일·베트남 하노이)을 앞두고 지난 주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평양 방문 결과에 대해 평가 의견을 좀 나눌 것"이라며 "북미정상회담 준비 과정을 점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의제가 되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평양(6∼8일)에 이은 북미 2차 실무협상의 개최 일정과 장소 전망에 대해서는 "일정에 대해서는 미국이 발표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각료회의에서 한미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 타결과 관련해 "그들(한국)은 어제 5억 달러(약 5천627억원)를 더 지불하기로 동의했다", "전화 몇 통에 5억 달러" 등을 주장한데 대해서는 "합의한 액수는 분명히 1조389억원"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최초 요구액이었던 '1조4천400억원'이라는 수치와 혼동했을 가능성에 대해 그는 "트럼프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수치에 대해 배경이 어떤지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는 있겠지만 하여튼 양국간 합의한 내용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13∼14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미국과 폴란드 공동주최로 열리는 '중동 평화와 안보 증진을 위한 장관급 회의'에 참석하며, 이번 행사 계기 폼페이오 장관과 양자 회담을 가질 전망이다. 그는 이어 15일부터 독일에서 열리는 뮌헨안보회의에도 자리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leekm@yna.co.kr

hapyry@yna.co.kr

☞ 경찰 "몇십억 버는 클럽' 버닝썬'서 마약 유통하겠나"
☞ 장기정 "손석희 가면 벗기고 싶어 배임혐의 고발"
☞ 불륜현장 덮친 남편 피해 도망치던 내연남 추락사
☞ 호텔 개장 축하 공연하던 가수 유탄 맞아 숨져
☞ '통큰 다둥이 아빠' 백종원, 소주 광고 수익 전액 기부
☞ 그랜드캐니언 추락 대학생 의식회복…짧지만 "엄~"
☞ 윤창호 가해자 징역6년…여론은 '그래도 약하다'
☞ 눈앞에 호랑이가…대마초 피우려 들어갔다가 '기겁'
☞ 한겨울에 아이스 아메리카노 '불티' 나는 이유
☞ 96세 운전자, 벽 충돌후 후진하다 30대 행인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