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장관, 수영스타 백혈병에 올림픽 성적 걱정했다 '몰매'(종합)

2019. 2. 13. 16: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올림픽 담당 장관이 수영 유망주가 백혈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고 2020년 도쿄올림픽의 일본팀 성적을 걱정하는 발언을 했다가 비판이 일자 결국 이를 철회했다.

13일 스포츠·연예지 스포니치 아넥스에 따르면 사쿠라다 요시타카(櫻田義孝) 올림픽 담당상은 수영선수 이케에 리카코(池江 璃花子·19)가 백혈병 진단을 받은 것과 관련해 전날 "금메달 후보로, 일본이 정말 기대하고 있는 선수라서 (백혈병 진단에 대해)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메달 후보라서 실망" 발언에 "인격 의심" SNS 비판 일자 철회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김병규 특파원 = 일본의 올림픽 담당 장관이 수영 유망주가 백혈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고 2020년 도쿄올림픽의 일본팀 성적을 걱정하는 발언을 했다가 비판이 일자 결국 이를 철회했다.

13일 스포츠·연예지 스포니치 아넥스에 따르면 사쿠라다 요시타카(櫻田義孝) 올림픽 담당상은 수영선수 이케에 리카코(池江 璃花子·19)가 백혈병 진단을 받은 것과 관련해 전날 "금메달 후보로, 일본이 정말 기대하고 있는 선수라서 (백혈병 진단에 대해)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리드하는 한 사람의 선수가 있으면 모두 영향을 받아 전체가 달아오른다"며 "그런 달아오르는 것이 약간 약해질 것 같아 걱정하고 있다"고도 했다.

日 사쿠라다 올림픽담당상 작년 11월 사쿠라다 요시타카(櫻田義孝) 올림픽 담당상(왼쪽)이 각의(국무회의)에 입장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고개를 숙여 인사하는 모습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발언이 나온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건강을 걱정하지 못할망정 올림픽 성적만 신경 쓰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스포니치 아넥스에 따르면 "이케에 선수의 몸을 걱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병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실망'이라는 말을 잘도 한다", "인격이 의심스럽다", "이제 사임했으면 좋겠다" 등의 비판 글이 잇따랐다.

사쿠라다 담당상은 결국 13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갑작스러운 이야기에 충격을 받아 솔직하게 유감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발언 중에 '실망하고 있다' 등의 부분에 대해선 배려가 없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철회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야당 측의 사임 요구에 대해선 "직무를 전력으로 다할 생각"이라며 "지금까지의 것도 만회할 수 있도록 열심히 직무에 임할 것"이라고 거부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도 사쿠라다 담당상에 대해 "이번 일을 제대로 반성하면서 직무를 다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케에 선수의 백혈병 진단 소식은 도쿄(東京)에 있는 일본골수은행에 기증 등록 절차 등에 대한 문의가 잇따를 정도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전했다.

문의 건수가 하루 2~3건이던 것이 "뭔가 할 수 있는 일이 없겠느냐"는 전화가 지난 12일 저녁 이후 수십건 이어졌다.

이케에 선수는 여자 100m 접영 등의 일본 기록을 보유한 일본 수영계의 슈퍼스타다. 그는 호주에서 전지훈련을 하던 중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일본에 귀국한 뒤 백혈병 진단을 받았다.

문제 발언을 한 사쿠라다 담당상은 '망언 제조기'로 자주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그는 작년 사이버보안 담당상도 겸직하고 있으면서도 컴맹이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직원과 비서에게 지시해서 (문서 작업을) 해왔기 때문에 내가 직접 컴퓨터를 칠 일은 없다"고 말했다.

북한 올림픽 선수단의 도쿄 올림픽 참가 문제와 관련한 질문에는 "내 담당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가 담당 업무도 잘 모른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 국가의 올림픽 예산 부담액을 잘못 말하고 렌호(蓮舫) 입헌민주당 참의원 간사장을 '렌포'라고 불렀다가 망신을 하기도 했다.

작년 10월 입각한 사쿠라다 담당상은 2016년 군 위안부에 대해 "직업적 매춘부였다"고 발언해 한국 정부로부터 공식 항의를 받았던 문제 인물이기도 하다.

일본을 대표하는 여성 수영선수인 이케에 리카코가 지난해 8월 24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제18회 아시안게임 여자 50m 자유형에서 우승한 뒤 시상대에 올라 금메달을 들어 보이고 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 경찰 "몇십억 버는 클럽' 버닝썬'서 마약 유통하겠나"
☞ 장기정 "손석희 가면 벗기고 싶어 배임혐의 고발"
☞ 불륜현장 덮친 남편 피해 도망치던 내연남 추락사
☞ 호텔 개장 축하 공연하던 가수 유탄 맞아 숨져
☞ '통큰 다둥이 아빠' 백종원, 소주 광고 수익 전액 기부
☞ 그랜드캐니언 추락 대학생 의식회복…짧지만 "엄~"
☞ 윤창호 가해자 징역6년…여론은 '그래도 약하다'
☞ 눈앞에 호랑이가…대마초 피우려 들어갔다가 '기겁'
☞ 한겨울에 아이스 아메리카노 '불티' 나는 이유
☞ 96세 운전자, 벽 충돌후 후진하다 30대 행인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