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현직판사 "상승기에 측정해 단속기준 넘어" 혐의부인

입력 2019. 2. 18. 12:02 수정 2019. 2. 18. 17: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주운전을 하다 걸린 현직 판사가 음주 이후 혈중알코올농도가 올라가는 '상승기'에 음주측정을 해 처벌기준을 근소하게 넘게 된 것이라며 무죄를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6단독 조아라 판사는 18일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혐의로 기소된 A(35·사법연수원 40기) 판사의 첫 재판을 열었다.

A 판사 측 변호사는 "음주운전 사실 및 음주측정 당시 혈중알코올농도가 0.056%로 측정된 사실은 인정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 벌금 100만원 구형..내달 18일 선고
판사 음주운전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음주운전을 하다 걸린 현직 판사가 음주 이후 혈중알코올농도가 올라가는 '상승기'에 음주측정을 해 처벌기준을 근소하게 넘게 된 것이라며 무죄를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6단독 조아라 판사는 18일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혐의로 기소된 A(35·사법연수원 40기) 판사의 첫 재판을 열었다.

약식기소된 A판사는 벌금 100만원의 약식명령을 받았지만 이에 불복해 지난달 정식재판을 청구했다.

충청권의 한 지방법원에 근무하는 A 판사는 지난해 10월 서울 강남 일대에서 술을 마신 뒤 200m가량 차량을 운전하다 단속에 적발됐다. 당시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정지 수준인 0.056%였다.

A 판사 측 변호사는 "음주운전 사실 및 음주측정 당시 혈중알코올농도가 0.056%로 측정된 사실은 인정한다"고 말했다.

다만 "측정 당시 혈중알코올농도가 상승기에 있었고, 음주를 종료한 시점과 측정 시점 사이 시간적 간격이 있었다"며 "(상승기가 아닐 때 측정했다면) 혈중알코올농도 0.05%를 초과하지 않았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변호사는 음주 종료 시점을 증명하기 위해 관련 영수증을 재판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반면 검찰은 음주 측정 시간이 농도 상승기를 지난 시점이란 취지의 의견서를 제출하고, A 판사에게 벌금 100만원을 구형했다.

남색 정장을 입고 법정에 나온 A 판사는 마지막 하고 싶은 말을 묻는 재판장 질문에 굳은 얼굴로 "따로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A 판사에 대한 선고는 다음 달 18일 이뤄진다.

bobae@yna.co.kr

☞ '흉가 체험' 방송하던 BJ 진짜 시신 발견 '화들짝'
☞ WP "독립선언문 든 소녀 손 잘라"…日편들던 워싱턴 '충격'
☞ 사기로 구속된 10대, 구치소서 수용자에 성적행위 강요
☞ '해외 원정도박' 슈, 1심 집행유예…"제 모습 끔찍했다"
☞ '버닝썬-경찰 유착 의혹' 제기한 20대, 추가 성추행 정황
☞ 베껴쓰기 숙제 해주는 로봇 中등장…가격은?
☞ 어깨 부딪쳐서…술집서 만난 다른 손님 집단 폭행
☞ "싸가지없는 XX" 국회의원이 구의원에 폭언 논란
☞ 박명수, 2년간 난청 아동 4명 수술비 지원
☞ "자활비 받고 성매매 또하면?" 발언 구의원 '제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