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경북의 아들" 金 "성주의 아들" 黃 "당당한 평화"..'TK혈통' 격돌

박준호 2019. 2. 18. 18: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황교안·오세훈·김진태, 대구서 2차 합동연설회
黃, 보수의 본산서 안보 강조 "한미동맹 다질 것"
吳 "박정희, 산업화로 자랑스러운 한국" 향수 자극
金 "성주의 아들..대구경북은 우리 보수의 심장"
【대구=뉴시스】박영태 기자 = 18일 오후 대구 엑스코 엑스코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대구 경북 합동연설회에서 당 대표 후보자인 김진태(왼쪽부터), 오세훈, 황교안 후보자가 손을 들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19.02.18.since1999@newsis.com

【서울·대구=뉴시스】박준호 정윤아 기자 =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에 당대표로 출마한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기호순)는 18일 '보수의 심장' 대구에서 TK(대구·경북) 혈통을 내세워 당심(黨心) 잡기에 나섰다.

오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다른 대선 후보를 지지한 전력이 있어 TK에서 표를 얻기 위해서는 '배박'(背朴·박근혜 배신)을 넘어야 할 산으로 꼽히지만 '친박'(親朴·친박근혜)에 대해 여전히 각을 세웠다.

김 후보는 강원 출신으로 TK 지지기반이 약하고 인지도가 낮은 게 약점으로 지적됐으나 보수의 본산인 대구에서 자신의 강성보수 성향을 강조했다.

황 후보는 박 전 대통령 수감 시절 구치소 안에 책상·의자 반입을 불허한 것으로 의심을 사면서 대세론에 먹구름이 끼었지만, 2차 합동연설회에서도 시종 문재인 정권 '때리기'로 '진박'(眞朴·진짜 친박) 논란을 피해갔다.

이날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서울 태생인 오 후보는 자신을 "경북의 아들 오세훈"이라고 소개한 뒤 "저희 어머니가 (고향이) 상주십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족중흥, 구미 박정희 대통령님 생가를 찾았을 때 방명록에 이렇게 썼다"며 "박정희 대통령의 산업화가 오늘 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었기 때문이다"라며 '박정희 향수'가 강한 TK 정서를 자극했다.

오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구속 수감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의식해 "내년 총선, 반드시 이겨야 저들을 심판하고 위기에 빠진 나라를 바로 잡을 수 있다"며 "그래야 두 분 대통령의 명예도 회복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하고 더 가깝다고 하면 국민들께서 표를 주느냐"며 보수의 본산인 대구에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거리를 뒀다.

오 후보는 "내년 영남 지역 선거도 걱정이 없지 않다. 이미 일각에서는 또 다른 친박신당 말이 나오고 있다"며 "유영하라는 분이 TV에 나와서 하는 말 들으셨나. 우리는 여전히 친박 논쟁에 머물러 있다"고 특정 계파의 득세를 경계했다.

강원 출신인 김 후보는 "제 아버지 고향이 (경북) 성주"라며 본인을 "성주의 아들"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한국당의 텃밭 대구·경북 지역에서 "아즈메 아재, 성주의 아들 진태 인사드리겠습니데이! 경상도 사투리 비슷하지 않습니까. 이거 고마세리 치아뿔까요? 다음에는 단디하도록 하겠다"며 대구 사투리로 친근감을 표시했다.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18일 오후 대구 북구 산격동 엑스코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당 대표 후보 지지자들이 연호하고 있다. 2019.02.18. wjr@newsis.com

김 후보는 TK를 "우리 보수의 심장"이라고 치켜세우고는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박정희 대통령님과 함께 여러분들이 이 대한민국을 여기까지 오도록 해 주셨다"고 평가했다.

김 후보는 박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의 구치소 수감을 두고 "이 자존심 센 대구·경북의 당원, 애국시민 여러분께서 얼마나 속이 상하시겠느냐"며 "그래서 정말 제대로 한번 싸워보려고 한다. 촛불에 놀라 다 도망갈 때 끝까지 당을 지킨 사람 누구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민주당이 제일 두려워하는 후보가 누구겠나. 왜 그렇게 김진태를 끌어내리려고 난리겠느냐"며 "종북저격수가 그냥 된 줄 아느냐. 좌파정권의 생리를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제가 꼭 이길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강성보수 이미지를 강조했다.

황 후보는 이날 연설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거명하지 않았다. 대신 보수층의 불만이 많은 경제·안보 등의 분야에서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지적하고, TK 지역예산 삭감 등을 거론하며 현 정권에 날을 세웠다.

그는 "최저임금과 주휴수당부터 바로 잡아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일으켜 세우겠다"며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 원칙을 도입해서 시장이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겠다"고 친(親)시장 마인드를 드러냈다.

또 "나라의 안보도 반드시 지켜내겠다"며 "5000만 국민이 핵인질이 될 위기인데 김정은에게 돈 퍼줄 궁리만 하고 있다. 북핵은 그대론데 우리만 무장해제를 하고 있다"고 현 정권을 비판했다.

그러고는 "불안하고 굴욕적인 구걸 평화가 아니라 당당하고 안정적인 진짜 평화를 만들겠다"며 "남북대화의 원칙부터 새롭게 세우고 흔들리는 한미동맹, 제가 앞장서서 단단히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황 후보는 또 "대구·경북이 무너지고 있다. 전국 예산이 다 늘었지만 대구 경북 예산만 깎였다"며 "SOC(사회간접자본) 예산은 반 토막이 났다. 울진 신한울 원전, 대통령 한마디에 올 스톱 됐다. 울진과 경북에 들어갈 돈 몇 천억을 빼앗아 갔다"고 성토했다.

pj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