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김용균 어머니 "좋은 대통령 만나 다행..진심 느껴졌다"

2019. 2. 18. 20: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용균이에게 위로 차원에서 많은 이야길 해주셨고 그분의 눈빛을 보고 말씀을 듣고 진심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대통령이 계셔서 그나마 많은 것을 파헤칠 수 있었고 해결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태안화력발전소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던 중 사고로 숨진 고(故) 김용균 씨의 어머니 김미숙 씨는 18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면담한 뒤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대통령, 진상규명 잘 되는지 함께 점검해주겠다고 약속"
고 김용균 씨 유가족 만난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태안화력 발전소에서 사고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 씨 어머니 김미숙 씨를 비롯한 유가족을 만나 위로하고 있다. 2019.2.18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우리 용균이에게 위로 차원에서 많은 이야길 해주셨고 그분의 눈빛을 보고 말씀을 듣고 진심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대통령이 계셔서 그나마 많은 것을 파헤칠 수 있었고 해결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태안화력발전소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던 중 사고로 숨진 고(故) 김용균 씨의 어머니 김미숙 씨는 18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면담한 뒤 이같이 말했다.

유족과 청년 비정규직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지하 1층 느티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면담 결과를 설명했다.

김미숙 씨는 "대통령을 만나서 진상규명이 잘 되고 있는지를 꼭 함께 점검해주시길 부탁드렸다"며 "대통령이 같이 해주신다고 약속해주셨다. 대통령께서 진심으로 (약속을) 해주셨다고 생각하고 마음이 놓였다"고 말했다.

김용균 씨의 아버지 김해기 씨는 "많은 분이 힘을 모아주셔서 이렇게 용균이가 좋은 곳으로 가게 돼 감사드린다"며 "(용균이의) 남은 동료들도 힘들게 일하고 있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협조가 아직 많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대통령께서도 유가족과 시민대책위를 만나주셨고 앞으로 진상규명과 철저한 처벌도 함께 약속하셨다"고 말했다.

김용균 시민대책위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청년 비정규직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원회는 18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지하 1층 느티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 결과를 설명했다. 2018.2.18 kihun@yna.co.kr

면담에 함께했던 박석운 시민대책위 공동대표는 "부모님들이 나오면서 말씀하시길 '좋은 대통령 만나서 다행이었다'고 했다"며 "(문 대통령이) 진정성 있는 위로를 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이 '안전한 작업장, 그리고 차별 없는 작업장, 신분 보장되는 작업장을 꼭 만들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씀했다"며 "마지막 말씀으로 '안전과 생명이 공공기관 평가의 제1 기준으로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고 면담 내용을 전했다.

아울러 "(대통령이) 타워 크레인 사고를 예로 들어 몇 년 전 심각했는데 집중적으로 신경 쓰니 사람 죽는 사례가 줄지 않았냐. 위험의 외주화도 집중적으로 신경 쓰면 개선되지 않겠느냐'고 말씀했다"고 대통령 발언을 소개했다.

이태의 시민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은 "(대통령이) 유족에게 직접 위로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은 김용균 씨의 억울한 죽음을 넘어서 청와대가 안전한 조치를 책임 있게 진행하겠다는 의지의 모습을 보인 것이라고 평가한다"며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의지를 밝히는 내용이 중요하게 다뤄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고 김용균 씨 유가족 면담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태안화력 발전소에서 사고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 씨 어머니 김미숙 씨를 비롯한 유가족을 면담하고 있다. 2019.2.18 hkmpooh@yna.co.kr

또 이날 면담에서 김용균 씨의 동료인 이준석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기술지부 태안화력 지회장이 공공부문 안전 인력 충원의 문제와 현장에서의 미흡한 점에 대해, 박 대표는 발전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산업안전보건법의 미비점에 대해 주로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균 씨의 어머니 김미숙 씨는 "대기업·정부와의 큰 싸움이었는데 이 싸움이 정말 잘 될까 생각하며 임했다"며 "국민이 여태까지 함께 힘을 모아주셨기에 이 만큼 큰 성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 대통령이 아닌) 다른 대통령이면 더 어려웠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제 한고비를 넘겼다.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 갈 길이 멀다"며 "여러분들도 끝까지 저를 지켜보고 이 일을 같이 해결하도록 도와주셨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김용균 씨는 지난해 12월 11일 한국서부발전의 하청업체 한국발전기술 소속으로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일하던 중 컨베이어 벨트에 끼어 숨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28일 고인의 유가족을 만나 위로와 유감의 뜻을 전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고, 유가족 측은 지난 11일 문 대통령과 면담하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kihun@yna.co.kr

☞ '흉가 체험' 방송하던 BJ 진짜 시신 발견 '화들짝'
☞ WP "독립선언문 든 소녀 손 잘라"…日편들던 워싱턴 '충격'
☞ 사기로 구속된 10대, 구치소서 수용자에 성적행위 강요
☞ '해외 원정도박' 슈, 1심 집행유예…"제 모습 끔찍했다"
☞ '낯뜨거운' 비리 공무원…성기 수술비까지 업자에 뜯어
☞ '버닝썬-경찰 유착 의혹' 제기한 20대, 추가 성추행 정황
☞ 베껴쓰기 숙제 해주는 로봇 中등장…가격은?
☞ 어깨 부딪쳐서…술집서 만난 다른 손님 집단 폭행
☞ "뱀파이어여서 죽였다"…母살해한 20대 징역 30년
☞ "싸가지없는 XX" 국회의원이 구의원에 폭언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