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왕성의 14번째 새 위성 '히포캠프' 발견

2019. 2. 21. 03: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양계의 '파란 보석' 해왕성의 주위를 도는 새 위성이 발견됐다.

이번에 발견된 위성은 기존에 보고된 13개 위성과 비교하면 크기가 가장 작다.

지난 1989년 보이저 2호가 해왕성 주위를 가까이 도는 위성들을 발견했는데, 당시 이 위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앞서 2013년 연구진은 이 위성을 발견했다고 한 차례 발표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위성에 대한 연구를 추가해 학계에 보고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티연구소 등 발표..지름 34km로 기존 발견 위성 중 최소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태양계의 '파란 보석' 해왕성의 주위를 도는 새 위성이 발견됐다. 이번에 발견된 위성은 기존에 보고된 13개 위성과 비교하면 크기가 가장 작다.

SETI(세티) 연구소,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버클리) 등이 참여한 연구진은 21일 이런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허블 우주망원경이 2004∼2005년, 2009년, 2016년 각각 찍어 보낸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해왕성을 23시간에 한 바퀴 도는 지름 34㎞ 정도의 작은 위성을 찾을 수 있었다.

지난 1989년 보이저 2호가 해왕성 주위를 가까이 도는 위성들을 발견했는데, 당시 이 위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해왕성 위성들의 크기 비교 [Mark R. Showalter, SETI Institute 제공]

연구진은 새 위성에 그리스·로마 신화 속 바다생물의 이름을 따 '히포캠프'(Hippocamp)라는 이름을 붙였다.

앞서 2013년 연구진은 이 위성을 발견했다고 한 차례 발표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위성에 대한 연구를 추가해 학계에 보고한 것이다.

아울러 연구진은 해왕성의 다른 위성인 '프로테우스'와 히포캠프가 가깝게 존재한다는 점을 들어, 프로테우스가 다른 천체와 충돌할 때 히포캠프가 떨어져 나왔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시했다.

심채경 경희대 우주과학과 학술연구교수는 "해왕성의 위성들이 어떻게 생성됐는지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이론이 있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해왕성의 안쪽 위성들은 혜성이나 해왕성의 다른 위성 등 주변 천체와 충돌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라는 이론이 힘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sun@yna.co.kr

☞ 송혜교, 샤넬 수석디자이너 별세에 SNS 남긴 한마디
☞ 김보름 '괴롭힘 피해 주장' 에 노선영 "나중에 대응"
☞ 초등 영양교사 황당한 '갑질'…"내 딸 밥상 차려와"
☞ "50년 전 사진 속 어린이 7명을 찾습니다"
☞ 수병 눈감자마자…'수병과 간호사 키스'도 '미투'?
☞ 아직도 학교 현관에 칼 찬 일본인 교장 사진이…
☞ 아카데미 시상식 관전포인트 6가지…이것만 알면 끝
☞ 성폭행당해 흉기 휘둘렀는데 현행범 체포?
☞ 난동 부리는 취객 지켜보던 청년, 벌떡 일어나더니…
☞  '강간하려 한다' 소리에 달려간 남성 철창신세라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