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문화대상]① 'BTS·춘향' 모두 ★..유일무이 시상식

장병호 입력 2019. 2. 21. 05: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6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과 갈라콘서트
26일 오후 7시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서
연극·클래식·무용·국악·뮤지컬·콘서트
부문별 최우수작 중 대상 주인공 가려
박해미·오마이걸·펜타곤 등 갈라 공연
지난해 1월 23일 열린 ‘제5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과 갈라콘서트 장면(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공연예술의 저력을 확인하고 그 감동을 다시 한 번 느끼는 ‘이데일리 문화대상’이 6회를 맞았다. ‘제6회 이데일리 문화대상’이 오는 26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다. 시상식과 함께 갈라콘서트를 펼치는 본 행사에 앞서 오후 6시부터 레드카펫 행사도 펼친다.

‘이데일리 문화대상’은 한 해 동안 웃음과 눈물 속에 감동과 위안을 선사했던 연극·클래식·무용·국악·뮤지컬·콘서트 등 총 6개 부문의 최우수작과 이 중 대상작으로 선정한다. 가장 잘 만들어졌고 가장 흥행에 성공한 1등 작품을 선택하기보다 현재의 영향력과 미래의 가능성을 고루 고려해 ‘칭찬할 만한 작품’을 발굴해 함께 축하하고 응원하는 자리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한국의 대표적인 공연장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성대한 축제를 펼친다. 갈라콘서트는 ‘명곡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인기 가수 및 뮤지컬배우들이 무대에 오른다. 이데일리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우리은행·재단법인 선현·KFC이 후원하는 ‘이데일리 문화대상’의 이날 시상식에는 문화예술계의 별들과 정·관계, 재계 주요인사, 공연예술을 사랑하는 일반관객 등 3000여 명이 참석해 의미 있는 소통을 함께할 예정이다.

◇신혜선·설하윤 등 인기스타 시상자로

‘이데일리 문화대상’은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의 경계 없이 공연예술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유일무이한 시상식으로 2014년 첫발을 떼었다. ‘예술을 통한 가치창조’라는 기치 아래 장르와 영역의 구분을 과감히 깨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문화상’을 지향해왔다. 각 부문 전문가들의 심사로 최우수작을 선정하고 대중의 온라인투표를 반영해 시상식 당일 대상작을 선정해 왔다.

지난 5회 동안 예술성과 대중성을 고루 갖춘 작품들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서울시향의 ‘정명훈 말러교향곡 9번’(제1회·클래식)을 시작으로 충무아트센터 ‘프랑켄슈타인’(제2회·뮤지컬), 판소리공장 바닥소리의 ‘제1회 바닥소리극 페스티벌’(제3회·국악), 빈체로의 ‘백건우의 선물’(제4회·클래식), 프로젝트 내친김에의 ‘손님들’(제5회·연극) 등 역대 대상작이 이를 잘 보여준다.

올해 시상식과 갈라콘서트는 ‘아나테이너’로 뛰어난 언변과 재치를 자랑하는 방송인 김일중과 ‘야구여신’으로 이름을 알린 뒤 다방면에서 매력을 발산해온 방송인 최희가 사회자로 나선다. 베이시스트 장문권을 비롯한 상명대 출신 음악인으로 이뤄진 9인조 밴드 엔진팝스밴드가 시상식과 갈라콘서트의 음악을 맡아 흥을 더한다.

본격적인 시상식은 6개 부문별 최우수상 수여로 시작한다. 각 부문별 9명씩으로 구성한 54명 심사위원단이 지난해를 빛낸 부문별 공연을 최우수작으로 선정했다. 올해는 연극 ‘마터’, 클래식 ‘바이에른방송교향악단 내한공연’, 무용 ‘발레 춘향’, 국악 ‘서영호의 산조의 밤’, 뮤지컬 ‘웃는 남자’, 콘서트 ‘방탄소년단 월드투어 러브 유어셀프’가 최우수작으로 꼽혔다.

6개 부문별 시상자로는 배우 이영은·신혜선·온주완과 가수 설하윤·박정민·윤지성이 나선다. 각 부문별 심사위원 대표인 남명렬 연극배우, 이석렬 클래식평론가, 박재홍 한국발레협회장, 유은선 국악작곡가, 고희경 홍익대 공연예술대학원 교수, 이재원 문화평론가가 이들과 함께 시상자로 무대에 올라 수상자를 축하한다.

◇올드팝부터 K팝까지 ‘명곡을 만나다’

한국 공연예술계에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특별상도 ‘이데일리 문화대상’의 빼놓을 수 없는 부문이다. 올해는 예술행정과 공연기획으로 공연예술계를 물심양면으로 이끌어온 이들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공로상은 이종덕 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장이, 프런티어상은 공연제작사 신시컴퍼니의 박명성 프로듀서가 받는다.

갈라콘서트는 시상식과 함께 열린다. ‘명곡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유명 가수들의 명곡 커버 무대를 준비한다. 아이돌그룹 뉴키드, JBJ 멤버 김동한은 선배 아이돌의 노래를 커버하는 이색 무대를 선보인다. 2인조 프로젝트 밴드 르씨엘의 메인 보컬인 문시온은 피아노연주자로 변신해 엔진팝스밴드와 함께 갈라콘서트의 시작을 장식한다. 인기 정상의 K팝 그룹 펜타곤과 오마이걸은 특별공연을 마련했다. 갈라콘서트의 절정은 뮤지컬배우 박해미, 한류 스타가수 더원과 탈북 소년·소녀들로 꾸린 와글와글합창단의 합동 무대가 장식한다.

이날 ‘이데일리 문화대상’의 대미는 대상 발표와 수상이 장식한다. 6개 부문 최우수작 6편 중 가장 의미 있는 한 작품을 발표·수상하는 순간이다. ‘별 중의 별’이 될 최고 영예의 대상작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함께 수여한다. 54명의 심사위원단의 투표와 일반인의 온라인투표, 이데일리 문화대상 운영사무국의 열띤 토론을 모두 반영해 선정한 결과다.

지난해 1월 23일 열린 ‘제5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과 갈라콘서트 장면(사진=이데일리DB).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