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친일인명사전 등재는 편향" 서울시의원 황당 주장

2019. 2. 22. 15: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친일인명사전에 자의적 편집과 심각한 정치적 편향성이 있다고 주장한 여명 서울시 의원에 대해 이 책을 출간한 민족문제연구소가 고소 등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나섰다.

여 의원은 지난 18일 "서울시교육청은 운동권 역사단체의 재고떨이 기구인가?"라는 논평을 내고 민족문제연구소가 펴낸 <친일인명사전> (2009)에 대해 "민문연(민족문제연구소)의 자의적 편집이 짙은 책으로 명확히 친일행위를 했어도 민주당 소속이라면 명단에 오르지 않았다", "박정희 대통령을 명단에 올려놓는 심각한 정치적 편향성" 등을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명 시의원 "친일인명사전은 자의적 편집"
민족문제연구소, 명예훼손 혐의 고소 검토
"심의 검증 거쳐 편찬..재판부도 공정성 인정"
서울시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016년 서울 중구 태평로 서울시의회 앞에서 열린 '친일인명사전 4389명 필사본 제작 범국민운동' 기자회견을 마친뒤 함께 필사본을 만들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친일인명사전에 자의적 편집과 심각한 정치적 편향성이 있다고 주장한 여명 서울시 의원에 대해 이 책을 출간한 민족문제연구소가 고소 등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나섰다.

22일 민족문제연구소(연구소)는 보도자료를 내 “여명 서울시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이 허위사실을 유포해 연구소의 명예를 손상시켰다. 여명 서울시의원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여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는 등 민·형사상 절차를 검토하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이를 방치할 경우 사실 왜곡이 되풀이될 수 있다고 보고 재발방지 차원에서 엄중히 대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인 여명 의원은 서울시교육청이 올해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항일음악 330곡집>을 학교에 배포하겠다고 한 것을 비판했다. 여 의원은 지난 18일 “서울시교육청은 운동권 역사단체의 재고떨이 기구인가?”라는 논평을 내고 민족문제연구소가 펴낸 <친일인명사전>(2009)에 대해 “민문연(민족문제연구소)의 자의적 편집이 짙은 책으로 명확히 친일행위를 했어도 민주당 소속이라면 명단에 오르지 않았다”, “박정희 대통령을 명단에 올려놓는 심각한 정치적 편향성” 등을 주장했다. 이 연구소가 펴낸 <항일음악330곡집>(2017)에는 “중국 공산당을 찬양하는 노래가 수록돼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임선화 민족문제연구소 기록정보팀장은 “친일인명사전은 객관적 기준에 따라 여러 단계의 심의 검증을 거쳐 편찬됐고, 수록 내용에 대해 일일이 문헌상 출처를 제시하고 있다”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아들이 제기한 배포금지 가처분신청 등 수십차례 소송에서 재판부가 일관되게 친일인명사전의 공정성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임 팀장은 “중국 공산당을 찬양하는 노래가 무슨 노래를 말하는지 모르겠고, 이 책에 편향적 이념을 찬양한 노래는 없다”고 말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한겨레 정기구독][▶영상 그 이상 ‘영상+’]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