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퇴임 기자회견.."한국당, 극단적 우경화로 가지않을 것"

입력 2019. 2. 25. 12: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한국당이 과거에 보였던 극단적인 우경화로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임기 종료 이틀을 앞두고 국회에서 가진 '퇴임 기자회견'에서 "한 번씩 그런 모습이 나오지만 물은 앞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당원들이 굉장한 고통을 겪었기 때문에 다시는 과거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며 "일시적 굴곡은 있겠지만, 크게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굴곡 있지만 상승할 것..결국은 우리가 승리"
향후 행보에 대해서는 "당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할 것"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한국당이 과거에 보였던 극단적인 우경화로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준 '고별 기자간담회'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2.25 kjhpress@yna.co.kr

김 위원장은 임기 종료 이틀을 앞두고 국회에서 가진 '퇴임 기자회견'에서 "한 번씩 그런 모습이 나오지만 물은 앞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당원들이 굉장한 고통을 겪었기 때문에 다시는 과거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며 "일시적 굴곡은 있겠지만, 크게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시대가 그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물이 한 번씩 굽이친다고 해서 다른 데로 가는 것은 아니다"라며 "한국당은 그렇게 허약하지 않다. 지나친 주장이 있어도, 또 우려되는 움직임이 있어도 다 용해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독선과 내부 갈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못된 말 한마디가 국민에게 어떻게 비치는지, 그리고 그 결과가 얼마나 혹독한지 배웠다"고도 했다.

그는 "전당대회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조용히 하라고 고함을 질렀는데,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야유나 욕이 나올 수 있지만, 절대로 이 당의 주류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서는 "한때는 밤을 새워서라도 토론을 하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그렇게 하면 상처를 더 깊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이 바뀌었다"며 "당 밖에서 제3의 인사들이 먼저 다루고 다뤄진 내용이 당 안으로 들어오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7개월 동안 비대위원장으로서 공과에 대한 질문에 "인적 쇄신을 위해 나름대로 시도를 했고 어느 정도는 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거대 정당이다보니 완벽하지 못했다"고 자평했다.

또 '5·18 망언' 논란에 대해서는 "대응이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비대위원장이 바로 윤리위에 회부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 조금 더디더라도 절차를 밟아서 가자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 내려놓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2.25 kjhpress@yna.co.kr

문재인정부에 대해서는 "국민을 불신하고, 시장과 공동체를 불신하는 정권이, 또 자신들만이 정의요 선이라고 생각하는 오만한 정권이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 북핵 문제 ▲ 산업 구조조정과 인력 양성 ▲ 과학기술 정책 등을 예로 들며 "막상 국가가 있어야 할 곳에는 국가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을 사납고 어리석은 백성 정도로 보는 정당은 승리할 수 없다. 역사의 흐름에서 벗어나는 정당은 승리할 수 없다"며 "우리가 반드시 승리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행보에 대해서는 "총선과 대선을 이야기하는 분이 있지만, 지금 드릴 말씀이 없다"며 "세상이 어떻게 바뀌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끊임 없이 할 것이고 관련된 모든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하겠다"며 "비대위원장까지 한 만큼 손해를 보거나 희생해야 할 일이 있으면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jesus7864@yna.co.kr

☞ 10명 중 6명 '임시공휴일 지정' 찬성한 이 날…당신은?
☞ 1조7천억원 잭팟 당첨자는 어디에?…두달안에 찾아가야
☞ "XXX" 문재인·김대중 대통령에 욕설한 단체들 보니
☞ 아내 불륜상대 의심男 차에 위치추적기…벌금 폭탄
☞ 북한 오징어, 남한 오면 낙지?…같은 듯 다른 남북언어
☞ "전 직원에 '돼지 반마리' 보너스"…'통큰' 전력회사
☞ 엔씨소프트 윤송이 사장 부친 살해범 확정 형량보니
☞ 탁현민 "김정은 열차이동 北의전팀의 탁월한 선택"
☞ '매 맞는 남편' 2만명…상담소 찾기 쉽지 않은 이유
☞ '살인 밀주' 사망자 156명으로 늘어…200명 치료 중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