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전 퇴위 일왕 영어 호칭은 '이메리터스'

2019. 2. 26. 10: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125대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생전 퇴위 후 영어 호칭에 '명예직'이라는 뜻의 '이메리터스'(emeritus)가 붙는다고 일본 언론이 26일 일제히 전했다.

이에 따라 올 5월 이후 아키히토 상왕의 영어 호칭은 '머제스티 디 엠퍼러 이메리터스'(His Majesty the Emperor Emeritus)가 된다.

궁내청은 "이메리터스가 퇴위한 국왕이나 여왕에게 사용된 사례는 없다"며 "경의를 담아 영어 호칭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제125대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생전 퇴위 후 영어 호칭에 '명예직'이라는 뜻의 '이메리터스'(emeritus)가 붙는다고 일본 언론이 26일 일제히 전했다.

올해 86세를 맞는 아키히토 일왕은 2016년 8월 노령을 이유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고, 이에 따라 오는 4월 30일 퇴위한다.

지난 24일 도쿄 국립극장에서 열린 재위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아키히토 일왕과 미치코 왕비 [로이터=연합뉴스]

일본에서 '덴노(天皇)'로 불리는 일왕의 생전 퇴위는 제119대 고카쿠(光格) 이후 202년 만의 일이다.

일왕이 생전 퇴위하면 '조코'(上皇, 상왕)가 되고 부인인 왕비는 '조코고'(上皇后)로 불린다.

일본 왕실 업무를 관장하는 궁내청은 조코와 조코고의 사상 첫 영어 호칭에 각각 '이메리터스'와 '이메리타'(emerita)를 붙이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올 5월 이후 아키히토 상왕의 영어 호칭은 '머제스티 디 엠퍼러 이메리터스'(His Majesty the Emperor Emeritus)가 된다.

라틴어에서 나온 '이메리터스'는 주로 명예직의 대학교수에 붙인다. '이메리타'는 여성형이다.

위키피디아를 보면 이메리터스는 은퇴한 교수, 목사, 주교, 교황, 대통령, 총리 등에 사용한다고 설명돼 있다.

실제로 2013년 노령을 이유로 598년 만에 생전 퇴위한 베네딕토 16세 전 로마 가톨릭 교황에게도 '이메리터스'가 호칭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궁내청은 "이메리터스가 퇴위한 국왕이나 여왕에게 사용된 사례는 없다"며 "경의를 담아 영어 호칭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parksj@yna.co.kr

☞ '김정남 아들 김한솔 구출' 주장 단체 "곧 중요 발표"
☞ '연봉 17억' 대도서관 "연예인도 모르는 유튜브 매력은..."
☞ "잠시만 안녕"…이종석, 신검 4급 보충역 받은 이유
☞ '엄마 힘들었지…' 휠체어 함께 탄 장애인 모자 안타까운 사고
☞ 고승덕 '이촌파출소 공원 땅', 용산구가 237억에 매입?
☞ 3.1운동 하면 유관순…국민 80% 친일잔재 청산안됐다
☞ 이승만과 대립도 하고…'밀정' 피살 항일무장투쟁가
☞ '업그레이드'된 하노이 핵담판…싱가포르와 다른점은
☞ "버닝썬 수사해보니 방치해선 안 될 정도로 심각"
☞ 1970년대 빙속 스타 이영하, 담낭암으로 타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