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 접경 신압록강대교, 북측 연결도로 공사 재개 움직임"

2019. 2. 26.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완공 후 수년째 미개통 상태인 북중 접경 신압록강대교의 남단 근처 북한 측 지역에서 도로공사 재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고 복수의 접경 소식통이 26일 전했다.

신압록강대교는 북중교역의 70~80%를 담당하는 북한 신의주와 중국 랴오닝성 단둥(丹東) 지역을 잇는 약 3km 길이 다리로, 2014년 10월 교량과 중국 측 연결도로 구간이 완공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식통 "북한쪽 다리 끝부분서 터 다지기 공사 중"
2014년 교량 완공했지만 北 연결도로 완비 안 돼 미개통
미개통 상태의 신압록강대교 (단둥=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중국 랴오닝성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신압록강대교. 2014년 완공 후 아직 미개통상태다. 2019.02.24 bscha@yna.co.kr

(단둥=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완공 후 수년째 미개통 상태인 북중 접경 신압록강대교의 남단 근처 북한 측 지역에서 도로공사 재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고 복수의 접경 소식통이 26일 전했다.

신압록강대교는 북중교역의 70~80%를 담당하는 북한 신의주와 중국 랴오닝성 단둥(丹東) 지역을 잇는 약 3km 길이 다리로, 2014년 10월 교량과 중국 측 연결도로 구간이 완공됐다.

하지만 북·중 관계 냉각과 이후의 국제사회 대북제재 영향 속에 개통이 미뤄졌고, 북한 지역에서는 세관과 연결도로 등 기반시설 조성이 이뤄지지 않은 채 방치됐다. 북한 측 다리가 끝나는 지점에서 인근 북한 1번 국도까지는 도로가 연결되지 않아 허허벌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단둥 지역의 한 소식통은 "(연결도로 등을 만들기 위해) 북한에서 이달 중순께부터 바닥의 흙을 파내고 땅을 다지는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여전한 상황에서 북한의 토목공사에 해외 자금이 들어갈 경우 제재 위반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이 소식통은 "중국 자금이 투입되거나 건설자재가 반입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른 소식통도 "공사와 관련된 중국 인력이 북한으로 들어가는 등 다리 개통을 위한 공사가 시작됐다"고 말했고, 또 다른 소식통은 "터 다지기 작업이 진행 중이고, 북한 측에서 신압록강대교 부근에 공단을 조성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말했다.

신압록강대교 중국측 진입구간 (단둥=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북한 신의주와 중국 단둥을 잇는 신압록강대교 중국 측 진입구간. 중국 측 구간은 완공됐지만 북한 측 연결도로는 아직 미완공 상태다. 2019.02.24. bscha@yna.co.kr

제2차 북미정상회담 등으로 동북아 정세가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과 중국은 최근 1년 새 4차례 정상회담을 하는 등 밀착하고 있으며 올해 북·중 수교 70주년을 맞아 양측 모두 교류 강화를 공언하고 있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11월 신의주시 개발 사업을 지시하면서 "국가적인 지원 밑에 5개년 계획목표를 세우고 연차별, 단계별로 하여야 할 것"이라면서 "몇 해 안에 반드시 결실을 보아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bscha@yna.co.kr

☞ 中 난닝역 플랫폼서 흡연 중인 김정은 포착
☞ 비-김태희 부부, 둘째 소식…"9월 출산해요"
☞ '김정남 아들 김한솔 구출' 주장 단체 "곧 중요 발표"
☞ '연봉 17억' 대도서관 "연예인도 모르는 유튜브 매력은..."
☞ 프레디 머큐리 살던 옛집에 관광객 쇄도…1박 얼마?
☞ '100억 버는 게 목표'…고급 아파트만 골라 절도
☞ "잠시만 안녕"…이종석, 신검 4급 보충역 받은 이유
☞ 왜 베트남 하노이?…북미정상회담 장소의 정치학
☞ 고승덕 '이촌파출소 공원 땅', 용산구가 237억에 매입?
☞ 이승만과 대립도 하고…'밀정' 피살 항일무장투쟁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