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태양광 쓰고 싶어도 못 사..재생에너지 확대 필요"

2019. 2. 26. 14: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차 에너지기본계획 권고안의 재생에너지 발전 목표 토론
"세계적 추세 고려해 확대" vs "비용·전력계통 문제 해결해야"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2040 재생에너지 비전' 토론회 (서울=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이하 에기본) 권고안의 재생에너지 목표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2040 재생에너지 비전' 토론회를 개최했다. [에너지정보문화재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삼성전자 등 재생에너지를 원하는 국내 기업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라도 정부가 적극적인 재생에너지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는 전문가 주장이 제기됐다.

다만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려면 날씨에 따라 발전량에 급격한 차이가 있는 태양광과 풍력발전의 변동성과 이 변동성이 송전선로 등 전력계통에 줄 부담을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이하 에기본) 권고안의 재생에너지 목표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2040 재생에너지 비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권고안의 2040년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목표인 25∼40%를 좀 더 좁힌 30∼35%가 목표로 제시됐고, 이 정도면 적절한 수준인지를 두고 전문가 토론이 벌어졌다.

전영환 홍익대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는 "30∼35%가 과연 정부의 정책 의지를 반영한 숫자라고 할 수 있느냐"며 "목표 달성이 힘들 것 같으니 좀 줄이자는 자세보다는 목표를 정해서 어떻게든 달성해보려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 교수는 삼성전자가 기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100% 대체하겠다는 'RE100' 선언을 국내에서 하고 싶은데도 못 한다면서 "그 이유는 사려고 해도 살 재생에너지가 없고 시스템이 안 돼 있다"고 주장했다.

전 교수는 "만약 RE100이 현실로 다가왔는데 우리나라가 재생에너지를 공격적으로 늘리지 않으면 공장이 해외로 이전되는 상황으로 갈 수도 있다"며 "재생에너지는 산업체계를 유지하는 데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2018년 초 기준 GM, BMW, 애플, 구글 등 세계 122개 기업이 'RE100'을 선언했지만, 국내에서는 동참한 기업이 없는 상태다.

이 때문에 글로벌 업계의 재생에너지 확산 추세에 한국 기업들이 소외되면서 수출경쟁력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온다.

홍권표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은 "재생에너지 확대는 글로벌 관점에서 봐야 한다"며 "우리나라 실정을 고려하면 재생에너지 전환이 어렵지만, 전환을 급속도로 추진하며 글로벌 룰을 만드는 선진국들은 '그건 댁의 사정이니까 따라와라'고 한다"고 말했다.

홍 부회장은 "원전은 탈석탄, 에너지전환 시대에 기저발전으로 매우 소중한 자원이며 탄소세 규제에 대한 대응 수단이 된다"면서 "다만 원전의 안전 운전과 사용후핵연료 문제는 당연히 해결이 전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온기운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는 "권고안을 중간 정도로 수정했지만 여전히 목표 달성하는데 여러 가지 한계가 있다"며 재생에너지 확대의 걸림돌로 충분한 입지 확보, 비용, 전력계통의 안정성 문제 등을 제기했다.

온 교수는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로 인한 불안감이나 태양광의 빛 반사나 전자파 등에 대한 민원이 있다"며 "근거가 별로 없는 민원도 있지만, 주민이 거부감을 나타내는 것 자체가 재생에너지 확대를 어렵게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40년 예상 전력수요와 태양광·풍력의 낮은 설비 이용률 등을 고려하면 120GW(기가와트) 규모의 설비가 필요한데 이를 확보하는데 240조원 정도가 필요하며 20년마다 태양광을 교체하면 24조원의 폐기물 비용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주성관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2018년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13%인 제주도 사례를 들어 "재생에너지는 예측 오차와 변동성 문제가 있어 계통 운영에 다양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 교수는 "제주도는 새벽같이 전력수요가 굉장히 낮은데 바람이 많이 불어 풍력발전이 과잉공급되는 상황이 2015년부터 발생했다"며 전력 과잉공급이 계통에 줄 부담을 우려해 2015년 3회, 2016년 6회, 2017년 16회, 2018년 16회의 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을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2040 재생에너지 비전' 토론회 [에너지정보문화재단 제공]

bluekey@yna.co.kr

☞ 8시22분 객차 문 열리자 포마드 발라 넘긴 '패기머리'…
☞ 김정은, 주머니에 손 넣은채 천천히 걸으며 흡연
☞ '연봉 17억' 대도서관 "연예인도 모르는 유튜브 매력은..."
☞ '김정남 아들 김한솔 구출' 주장 단체 "곧 중요 발표"
☞ 비-김태희 부부, 둘째 소식…"9월 출산해요"
☞ 프레디 머큐리 살던 옛집에 관광객 쇄도…1박 얼마?
☞ '100억 버는 게 목표'…고급 아파트만 골라 절도
☞ "잠시만 안녕"…이종석, 신검 4급 보충역 받은 이유
☞ 왜 베트남 하노이?…북미정상회담 장소의 정치학
☞ 고승덕 '이촌파출소 공원 땅', 용산구가 237억에 매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