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담판] 조선신보 "美상응조치에 추가 조치 준비돼 있다"

2019. 2. 27. 11: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은 27일부터 시작되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상응 조치' 결단에 따라 추가 조치를 내놓을 준비가 돼 있다고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보도했다.

대외적으로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조선신보는 이날 '오늘부터 베트남 하노이에서 제2차 조미수뇌회담' 제목의 기사에서 "조선측은 미국의 결단에 상응한 선의의 추가적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정은, 트럼프와 담판서 '영변핵시설 폐기+α' 내놓을지 주목
김정은 트럼프 단독 회담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하노이=연합뉴스) 특별취재단 = 북한은 27일부터 시작되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상응 조치' 결단에 따라 추가 조치를 내놓을 준비가 돼 있다고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보도했다.

대외적으로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조선신보는 이날 '오늘부터 베트남 하노이에서 제2차 조미수뇌회담' 제목의 기사에서 "조선측은 미국의 결단에 상응한 선의의 추가적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이번 회담에서의 성과 달성 여부는 미국 측이 조선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신뢰조성조치, 핵전쟁 위협의 종결을 대화 상대방에게 확신케 하는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얼마나 과감하게 취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또 북한이 ▲핵실험 및 '탄도로켓'의 시험발사 중단 ▲풍계리 핵실험장·동창리 '로켓 발사대'의 폐기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른 영변 핵시설의 폐기 용의를 이미 밝혔고, 김정은 위원장도 올해 신년사에서 핵무기의 생산·시험·사용·전파를 하지 않겠다는 '핵무기 4불(不)'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그 실현을 바란다면 당연히 여기에 상응한 행동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북미 담판을 앞둔 미국의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조선신보는 이어 2차 북미정상회담의 개최가 "그동안 조미관계를 교착 상태에 빠뜨리게 한 미국의 그릇된 대조선 접근법이 총화(결산)되고 시정됐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며 "조선은 미국이 움직인 것만큼 움직인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런 언급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국이 종전선언과 한미군사훈련의 완전 중단, 제재 완화, 북미관계 개선 조치 등이 이뤄지는 데 따라 북한이 영변 핵시설의 폐기와 검증 같은 이미 공개된 조치 외에도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어서 주목된다.

김정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담판에서 미국의 상응조치를 봐가면서 영변 핵시설 폐기·검증 외에 추가로 비핵화의 구체적 조치를 '선물'하는 파격적 결단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지난달 스탠퍼드대 월터 쇼렌스틴 아·태연구소 주최 강연에서 김 위원장이 지난해 네 번째로 방북했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플루토늄과 우라늄 농축시설의 해체와 파괴를 약속했다"며 "단순히 영변에 있는 핵시설 이외에도 플루토늄 재처리와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 전체를 아우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건 대표는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미국의 상응조치가 있을 때라고 한정했다"며 "추가로"가 중요한 의미임을 강조했다.

chsy@yna.co.kr

☞ "오빠는 연쇄살인범입니다" 여동생의 고백
☞ 네티즌 격론 '발코니 알몸 노출 유·무죄' 최종판단은?
☞ 김정훈 잠적에 '파트너' 김진아 "내 잘못도 아니고"
☞ 김여정도, 통역관도, 방탄경호단도 '달려라 달려'
☞ 日관광객, 한국 재래시장 뒤져 사가는 아이템 1위는?
☞ 추락 KF-16D전투기 조종사들, 조업 어선이 구했다
☞ [르포] 쓰레기장 입구에 묻혔던 윤봉길 유해…
☞ 리조트 18층서 알수 없는 이유로 매달린 20대 결국…
☞ '총칼로 살상' 게임하며 현실에선 집총 병역거부?
☞ 10대 여중생 베란다서 극단 선택…부모와 무슨 일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