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법정구속' 성창호 판사, 피고인으로 재판에

윤지원 기자,이유지 기자 2019. 3. 5. 15: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를 법정구속시킨 1심 재판장 성창호 부장판사(47·사법연수원 25기)가 피고인으로 법정에 서게 됐다.

김 지사의 1심 재판 결과와 맞물려 성 부장판사가 양승태 전 대법원장 재임 시절 비서실에서 근무했던 경력을 두고 논란이 일었던 만큼 검찰의 이번 기소로 또 한 번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운호 게이트' 법관 비위 은폐에 가담
행정처 지시로 수사기밀 보고, 관련 영장도 기각
성창호 부장판사 © News1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이유지 기자 =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를 법정구속시킨 1심 재판장 성창호 부장판사(47·사법연수원 25기)가 피고인으로 법정에 서게 됐다.

김 지사의 1심 재판 결과와 맞물려 성 부장판사가 양승태 전 대법원장 재임 시절 비서실에서 근무했던 경력을 두고 논란이 일었던 만큼 검찰의 이번 기소로 또 한 번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5일 성 부장판사 등 10명의 전·현직 법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등으로 재판에 넘겼다.

성 판사는 2016년 영장전담판사 시절 '정운호 게이트'에 연루된 법관 비위를 은폐해 법원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저지하는 데 적극 공모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신광렬 서울중앙지법 형사수석부장판사(54·19)는 법원행정처와 협의 후 법관 비리수사가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영장전담판사이던 성 판사와 조의연 판사(53·24)에게 '영장청구서와 수사기록에서 법관 관련 내용을 상세히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성·조 판사는 2016년5월부터 9월까지 '정운호 게이트'에 관련된 법관 영장청구서·수사기록·관련 진술·수사 상황·향후 계획 등을 수집해 총 10회에 걸쳐 신 수석부장판사에게 보고했다. 또 주요 수사기록을 직접 사본을 만들어 신 수석부장판사나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전달했다.

검찰에 따르면 유출된 수사보고서는 공여자 및 금품 전달자의 구체적 진술이나 계좌, 통화내역 등 수사기밀이 다수 기재됐다.

성·조 판사가 빼돌린 정보를 가지고 법원행정처는 정운호 게이트에 연루된 법관과 그 가족 등 명단을 다시 만들어 성 판사 등에게 주며 '이들에 대한 계좌추적영장 등 발부를 엄격하게 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두 영장전담판사는 가족 계좌 추적영장 등을 기각했다고 알려졌다.

성 판사가 재판에 넘겨짐에 따라 일각에선 김 지사 1심 판결을 둘러싼 또 한 번의 논란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성 판사는 최근 드루킹 댓글조작에 공모한 혐의로 기소된 김 지사를 이례적으로 법정 구속하고 대법원 양형 기준보다 높은 징역 2년을 선고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김 지사는 성 판사를 향해 "양 전 대법원장과 특수관계"라고 공격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당시 재판을 사법농단 연루자의 '보복성 판결'이라고 규정하면서 성 판사를 맹비난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말하자면 지난해 9월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성창호·조의연 판사를 피의자로 입건했다"며 최근 논란이 된 김 지사 재판과 무관한 기소라는 점을 강조했다.

yjw@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