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학부모 셀프운영' 협동조합 유치원 가시화

2019. 3. 7. 1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 학부모들이 직접 운영하는 협동조합 유치원 추진위원회가 최근 조합 인가 신청을 하는 등 유치원 설립 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 추진위' 측은 이르면 5월부터 조합원과 유치원 원장, 교사를 모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협동조합 유치원은 작년 동탄의 한 유치원에서 불거진 사립유치원 비리 문제에 분노한 학부모들이 머리를 맞대 찾아낸 유치원 대안 모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탄 추진위 "조합 인가 신청..이르면 5월부터 조합원 모집"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 학부모들이 직접 운영하는 협동조합 유치원 추진위원회가 최근 조합 인가 신청을 하는 등 유치원 설립 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동탄신도시 학부모들로 꾸려진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사회적 협동조합 추진위원회(이하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 추진위)'는 최근 사회적 협동조합 1차 심사 기관인 화성시로부터 `조합 신청 서류에 문제가 없으니 2차 심사 기관에 의뢰하라'는회신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사회적 협동조합 추진위원회 학부모들이 모여 유치원 설립을 위한 회의를 하고 있다.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사회적협동조합 추진위원회 제공]

앞으로 2차 심사(조합 설립 필증 발급)와 교육부의 최종 심사만 통과하면 조합 운영을 시작할 수 있다.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 추진위' 측은 이르면 5월부터 조합원과 유치원 원장, 교사를 모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개원은 내년 3월 예정이다.

협동조합 유치원은 작년 동탄의 한 유치원에서 불거진 사립유치원 비리 문제에 분노한 학부모들이 머리를 맞대 찾아낸 유치원 대안 모델이다.

이들이 구상하는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은 ▲ 투명한 회계관리 ▲ 안전하고 풍성한 식단 ▲ 무리한 조기교육 지양 ▲ 교사의 교권 보장과 처우개선 ▲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등 5가지 원칙을 세워 그동안 지적된 일부 사립유치원의 문제점을 보완했다.

특히 회계는 철저하게 관리할 계획이다. 에듀파인을 도입할 뿐만 아니라 조합원에게 모든 회계 자료를 공개할 방침이다.

원비는 조합원 출자금 500만원에 월 10만∼20만원 정도로 잡고 있다. 기존 사립유치원 원비의 3분의 1 수준이다.

출자금 중 100만원은 기부금으로 쓰이고, 나머지 400만원은 아이가 졸업할 때 돌려받게 된다.

지난 1월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사회적 협동조합 추진위원회가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발기인 및 설립동의사 모집 설명회'를 하는 모습.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사회적협동조합 추진위원회 제공

장성훈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 추진위원장은 "비리 유치원에 대한 분노가 실망으로 끝나지 않고 새로운 대안으로 열매를 맺어가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라며 "아이를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투명한 유치원이 전국적으로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설명했다.

아이가 행복한 유치원 추진위는 오는 9일 오후 2시 동탄2동 주민센터 2층 소회의실에서 '조합 및 유치원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young86@yna.co.kr

☞ 트럼프 회담장 나서자 北최선희 '이것' 들고 뛰었다
☞ 140억 최고가 슈퍼카 '부가티' 누가 샀을까
☞ "손님이 자살 하려는 것 같다"…신고 후 출동 해보니
☞ '첫 女전투기조종사' 美의원 "군복무 때 '몹쓸짓' 당해"
☞ "아가씨 넣지 마" 폭력 행사 보도방 악덕 업주
☞ 황교안 "文정부, 中에 굴종적…미세먼지 다투겠나"
☞ 장자연 10주기…윤지오 "문건에 언론인 3명 이름 봤다"
☞ "안개 아니에요?"…외국인 관광객들, 미세먼지 무방비
☞ 개펄서 발견된 남성 시신…두꺼운 옷 여러겹 껴 입고
☞ 'MB보석' 판사의 한마디…"자택서 찬찬히 회고하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