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韓정부 미세먼지 압력받는 건 이해하지만..원인 직시해야"

2019. 3. 7. 17: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외교부가 한국 내 미세먼지에 대한 '중국 책임론'을 연일 부인했다.

루캉(陸慷)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세먼지에 중국발 원인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는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미세먼지 생성 원인은 매우 복잡하다"면서 "(강 장관이)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말한 것인지, 전문가의 분석에 뒷받침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부에 원인 있다고만 생각하면 해결 못 해"..'중국책임론' 또 부인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 외교부가 한국 내 미세먼지에 대한 '중국 책임론'을 연일 부인했다.

루캉(陸慷)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세먼지에 중국발 원인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는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미세먼지 생성 원인은 매우 복잡하다"면서 "(강 장관이)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말한 것인지, 전문가의 분석에 뒷받침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최근 서울과 수도권에 며칠째 시민들이 미세먼지에 대해 원망이 크며 이는 정부에 압력이 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진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원인이 외부에 있다고 생각부터 해서는 안 된다"면서 "원인이 도대체 무엇인지를 직시해야 한다. 그래야만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시민들의 걱정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루 대변인은 "이 문제에서는 과학적 태도에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중 협력을 강조한 데 대해서는 "협력 강화는 중국도 주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세먼지 원인과 해결방법 등에 대해 관련 국가들이 함께 모여 앉아 구체적인 연구를 하고 힘을 합치면 이 지역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루 대변인은 전날에는 문 대통령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한·중 공조방안 마련을 지시한 데 대한 입장을 요구받고는 "한국의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온 것인지에 대해 충분한 근거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서울의 초미세먼지(PM -2.5) 농도가 147㎍/㎥를 넘었지만 최근 이틀간 베이징에는 미세먼지가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은 매우 복잡하다"면서 "종합적인 관리는 과학적 태도에 근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 생태환경부도 "서울의 미세먼지는 주로 서울에서 배출된 것"이라며 한국 내 미세먼지의 상당 부분이 중국에서 비롯됐다는 연구 결과를 부인했다.

ykim@yna.co.kr

☞ 트럼프 회담장 나서자 北최선희 '이것' 들고 뛰었다
☞ "벌거벗은 남성이 초인종 눌러" 신고에 경찰 출동
☞ 140억 최고가 슈퍼카 '부가티' 누가 샀을까
☞ '개 최초' 7천m 고봉 정복한 히말라야 떠돌이 개
☞ MB 보석 이어 내친김에?… '박근혜 석방론' 솔솔
☞ "아가씨 넣지 마" 폭력 행사 보도방 악덕 업주
☞ 환갑 맞은 바비 인형…몰랐던 그녀의 '변신'
☞ 옛 연인 나체사진 유포 협박한 30대에 징역 6개월
☞ '첫 女전투기조종사' 美의원 "군복무 때 '몹쓸짓' 당해"
☞ "안개 아니에요?"…외국인 관광객들, 미세먼지 무방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