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2기 내각..현역의원 5명·60대 10명·여성 4명

원다연 2019. 3. 8. 15: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단행한 개각에서 의원 입각은 2명에 그치며 2기 내각은 전문가 내각 진용을 갖췄다.

의원 입각은 박영선 의원, 진영 의원 2명에 그치면서 전문가 내각의 성격이 뚜렷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원 입각 2명 그치며 '전문가 내각' 성격
여성 장관 4명..文공약 30%에는 못미쳐
수도권·영남·호남 등 출신지역 고루 분배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7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행정안전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진영 의원(왼쪽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박양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 통일부 장관에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조동호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국토교통부 장관에 최정호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해양수산부 장관에 문성혁 세계해사대학 교수가 내정됐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단행한 개각에서 의원 입각은 2명에 그치며 2기 내각은 전문가 내각 진용을 갖췄다. 여성 장관 비율은 문 대통령이 공약했던 30%에 미치지 못했다.

이번 개각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새로 들어오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당으로 복귀하면서 여성 장관 비율은 기존과 같게 됐다. 여성 장관은 모두 박영선 후보자를 비롯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 4명이다.

다만 문 대통령이 대선 당시 공약한 여성 장관 30%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통령께서 그 목표를 맞추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상황과 여건이 맞지 않아 못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계속해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의원 입각은 박영선 의원, 진영 의원 2명에 그치면서 전문가 내각의 성격이 뚜렷해졌다. 기존 내각에서 김부겸 행안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도종환 문체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당으로 복귀하고, 이에 따라 새로 입각하는 박영선 후보자, 진영 후보자를 비롯해 현역 의원 출신은 유은혜 교육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5명에 그친다.

이밖에 이번에 내정된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통일연구원장,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KAIST 교수, 문성혁 해수부 장관 후보자는 세계해사대학교 교수를 지냈다.

이번 개각으로 내각의 평균 나이는 다소 높아졌다. 이번에 내정된 7명 가운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1964년생),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1960년생)를 제외하고는 모두 60대로 새 내각에서 60대 장관은 10명, 50대 장관은 8명이 됐다.

아울러 이번 입각 내정자의 출신지역은 강원 1명(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호남 4명(진영 행안부 장관 후보자,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 영남 2명(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 문성혁 해수부 장관 후보자)으로 분포됐다. 이로써 내각 전체로는 수도권이 3명, 영남 5명, 호남 7명, 강원 2명, 대전 1명이 됐다.

다만 청와대는 이번 개각 명단 발표에서 인사 내정자의 출신 지역을 밝히지 않았다. 김의겸 대변인은 “출신지역이라는 것이 객관적이지 않다. 그곳에 태어나 오랫동안 성장해온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야말로 출생만 하고 성장은 다른 곳에서 해온 분들도 많다”며 “불필요한 논란을 끌지 않기 위해 앞으로도 이러한 원칙과 기준이 계속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원다연 (her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