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MB 접견, 경호·운전은 허용..가사도우미는 제외"(종합2보)

박은비 2019. 3. 8. 18: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6일 조건부 보석으로 풀려난 이명박(78) 전 대통령이 "가사도우미, 운전기사 등과 접촉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해 일부 받아들여졌다.

이 전 대통령 측 강훈 변호사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필수 경호 인력과 가사도우미, 운전기사 등은 굳이 접견까지는 아니더라도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있어 명단을 추려서 제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 측은 조만간 보수 개신교의 원로인 김장환(85) 목사에 대한 접견 허가 요청도 검토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변호인 "오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명단 제출"
접견대상 일부수정..최종 13명 변경 허가신청
法 "운전기사·경호인력·수행비서는 금지 해제"
"가사도우미는 조금 더 숙고한 후 추후 결정"
보수 원로 김장환 목사 접견 허가 요청 검토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신청한 보석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진 지난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이 전 대통령이 나오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3월 뇌물, 횡령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돼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지만, 보석이 허가되면서 구속된 지 채 1년이 되지 않아 풀려나게 됐다. 2019.03.06.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옥성구 박은비 기자 = 지난 6일 조건부 보석으로 풀려난 이명박(78) 전 대통령이 "가사도우미, 운전기사 등과 접촉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해 일부 받아들여졌다. 또 목사의 접견 허가를 요청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8일 법원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이날 오후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에 보석조건 변경 허가신청서를 제출했다.

전날 제출한 가사도우미, 운전기사, 경호인력 등 14명의 추가 접견 요청 명단을 일부 수정한 내용이다. 기존 3명을 빼고 2명을 추가해 최종 13명을 이 전 대통령과 접견 가능하게 해달라고 했다.

재판부는 이날 바로 운전기사, 경호인력, 수행비서에 대해 접견 및 통신금지 해제 결정을 내렸다. 이들에 대해서는 보석 조건 변경을 허가할 상당한 이유가 있다는게 재판부 판단이다.

다만 "가사도우미에 대해서는 조금 더 숙고한 후 결정하기 위해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 강훈 변호사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필수 경호 인력과 가사도우미, 운전기사 등은 굳이 접견까지는 아니더라도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있어 명단을 추려서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제출한 변경신청서에 대해서는 "이번에 포함된 2명의 가사도우미 분들은 법상 규정된 공무원이 아니어서 제목을 허가신청으로 달았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이윤청 수습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변호인단과 만나 본격적으로 재판준비에 들어갈 예정인 8일 서울 강남구 이 전 대통령 사저로 변호인단의 차량이 들어서고 있다. 2019.03.08. radiohead@newsis.com

아울러 이 전 대통령 측은 조만간 보수 개신교의 원로인 김장환(85) 목사에 대한 접견 허가 요청도 검토하고 있다. 김 목사는 이 전 대통령이 수감된 이후에도 매주 서울 동부구치소에 찾아가 20분 정도씩 예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변호사는 "전직 대통령이라 구치소 안에서 교회에 가지 못하는 점을 고려해 김 목사가 매주 예배를 드렸다"면서 "종교의 자유가 있으니 재판부에서 허락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재판부는 보석을 허가하면서 이 전 대통령의 주거지를 자택으로 제한하고, 접견 및 통신할 수 있는 범위를 피고인 배우자와 직계혈족, 혈족배우자, 변호인으로 제한했다.

재판부는 "접견 및 통신을 금지한 엄정한 조건 하에 보석을 하는 것이 형사소송법 원칙에 부합하다고 판단했다"며 "제한 이외의 사람과 접견 및 통신이 불가피하다면 사유를 기재해 법원에 허가를 받고, 그 후에 접견 및 통신 사실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통지했다.

이 전 대통령이 불구속 상태에서 받는 11차 공판은 오는 13일에 진행된다.

이 전 대통령은 1992~2007년 다스를 실소유하면서 비자금 약 339억원을 조성(횡령)하고, 삼성에 BBK 투자금 회수 관련 다스 소송비 67억7000여만원을 대납하게 하는 등 16개 혐의로 지난 3월22일 구속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지난해 10월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자이고 비자금 조성을 지시했다는 사실이 넉넉히 인정된다"며 7개 혐의에 대해 유죄로 판단,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징역 15년에 벌금 130억원, 추징금 82억원을 선고했다.

castlenine@newsis.com
silverlin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