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 "곧 중국 국경과 맞닿은 8천만명 나라 존재할 것"

입력 2019. 3. 11. 10: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적 투자가로 꼽히는 짐 로저스는 한반도 통일 전망과 관련해 "곧 중국 국경과 맞닿은 8천만 명의 나라가 존재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로저스는 "북한은 값싸고 훈련돼 있으며 교육이 돼 있는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을 갖고 있다. 남한은 거대한 자본과 경영 기술을 갖고 있다"면서 "일본은 그들이 새로운 한국과 경쟁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것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서 '스트리트 스마트' 개정 양장판 저자 인터뷰서 주장
"진정한 한국 비핵화는 실질적 핵무기 보유한 미군이 떠나야 하는 것"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세계적 투자가로 꼽히는 짐 로저스는 한반도 통일 전망과 관련해 "곧 중국 국경과 맞닿은 8천만 명의 나라가 존재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로저스는 11일 도서출판 이레미디어가 개정해 재출간한 양장판 '스트리트 스마트'에 새롭게 실린 저자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머지않아 남북한이 통일될 것으로 예측한 것이다. 공식 책 출간일은 오는 29일이다.

로저스는 "북한은 값싸고 훈련돼 있으며 교육이 돼 있는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을 갖고 있다. 남한은 거대한 자본과 경영 기술을 갖고 있다"면서 "일본은 그들이 새로운 한국과 경쟁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것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여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인구통계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저스는 또 "남한과 북한, 중국, 러시아 모두가 한반도의 새로운 진전에 찬성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다"고 말했다.

스트리트 스마트

다만 그는 "한국의 진정한 비핵화는 사실상 실질적인 핵무기를 보유한 미군이 떠나야 함을 의미한다"면서 "괌과 오키나와에 있는 모든 미군 핵무기에 대해 생각해보길 바란다. 왜 미군이 거기에 주둔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 괌을 지키기 위해서인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한국에서 어떤 일이 일어난다면 이런 모든 핵무기가 5분 안에 한국을 향해 이륙할 것"이라며 "남한은 당신들이 원하는 만큼 많은 핵무기를 가진 것과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로저스는 최근 "북한에 전 재산을 투자하고 싶다"고 말하는 등 여러 차례 북한 투자 계획을 연일 밝혀 화제에 오른 인물이다.

로저스는 조지 소로스와 함께 1969년 헤지펀드(단기투자 자본)인 '퀀텀펀드'를 설립했다가 1980년 37세 나이에 은퇴했다. '투자의 귀재'로도 불리지만 금융 투기꾼이라는 부정적 평가도 공존한다. 은퇴 이후 중국 문화권에 가까운 싱가포르에 거주하는 로저스가 왜 이제 와서 북한 투자를 거론하는가 하는 부분도 다소 미심쩍다.

흥미로운 점은 퀀텀펀드가 1997년 한국에 외환 위기를 불러온 국제 투기 자본 중 하나로 지목돼 비난받은 헤지펀드라는 것이다.

특히 북한이 혐오하는 신자유주의·자본주의 맹아인 헤지펀드 투자가가 북한 투자를 주장하는 점이 예사롭지 않다. 북한은 한국 외환 위기 당시 퀀텀펀드를 비롯한 헤지펀드를 "피 냄새를 맡고 달려드는 상어떼"로 묘사했고, 소로스를 "악랄한 투기꾼"으로 부른 바 있다.

책은 로저스가 평생 거리와 시장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투자의 원리, 한반도와 아시아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등을 기술했다. 이건 옮김. 308쪽. 1만7천500원.

leslie@yna.co.kr

☞ "승리 '성접대 의혹' 카톡방에 연예인들…가수도"
☞ "북한처럼 하잔 거냐" 뿔난 수천명 시민들 시위 참여
☞ 13년 전 '우물 속 알몸 시신 여인'…재수사 한다
☞ 수백억 현상금 걸린 김선생에 피신처 제공한 재력가
☞ 2분 지각해 추락 여객기 탑승 못한 '천운' 남성
☞ 재판 받으러 가는 전두환에 지지자들 "대통령님···"
☞ '피미족'을 아시나요?…미세먼지가 바꾼 일상
☞ 국민 3명 중 2명 '신용카드 소득공제' 에 대한 생각
☞ 美청소년 '인싸템' 전자담배 '줄' 들어온다는데…
☞ 카투사 말년병장 5명 군사재판 회부…무슨 일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