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前사장 "회사·지역 도움받으려 권성동 청탁 들어줘"

2019. 3. 11. 12: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흥집(69) 전 강원랜드 사장이 "회사나 지역사회의 현안이 있을 때 부탁을 해야 한다"는 이유로 권성동(59) 자유한국당 의원의 채용 청탁에 응했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최 전 사장은 당초 춘천지검이 채용 비리를 수사할 때에는 "현직(의원)에게까지 누를 끼칠 것 같아 말을 하지 않았다"며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의 조사에서야 권 의원 등의 청탁 사실을 진술한 이유를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 의원에게 '명단 받았다' 이야기하자 '잘 챙겨달라' 했다"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 징역 3년 선고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채용 비리 혐의로 재판 중인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이 8일 강원 춘천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최 전 사장은 1심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2019.1.8 yang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최흥집(69) 전 강원랜드 사장이 "회사나 지역사회의 현안이 있을 때 부탁을 해야 한다"는 이유로 권성동(59) 자유한국당 의원의 채용 청탁에 응했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최 전 사장은 1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순형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권 의원의 속행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은 증언을 했다.

최 전 사장은 "당시 교육생 선발과 관련한 권 의원 등의 채용 요구를 거절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검찰의 질문에 이렇게 답변했다.

검찰이 "결국 강원랜드와 지역사회에 도움을 받은 것들과, 앞으로 받을 도움 때문에 부탁을 들어준 것이냐"고 재차 묻자 최 전 사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검찰이 재직 당시 강원랜드 현안으로 카지노 증설, 채용 인원 증가, 입장료 인상, 워터월드 사업 등을 제시하자 권 의원의 도움을 받은 부분도 있다고 인정했다.

최 전 사장은 2012년 말 진행된 강원랜드의 1차 교육생 선발 과정에서 권 의원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아는 전모 본부장으로부터 권 의원의 채용 청탁 명단이라며 10여명의 이름을 전달받았다고 했다.

이에 인사팀장에게 가져다주라고 한 뒤 인사팀장에게는 "국회의원(청탁이니) 신경을 쓰라"며 합격시키도록 지시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당시 강원 지역에 새누리당 의원 9명이 있어서 기회가 되면 만나 도움을 요청하곤 했다"며 "그중에서도 권 의원에게 많이 부탁했고 도움도 받았다"고 술회했다.

질의하는 한국당 권성동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3일 광주 북구 오룡동 정부광주합동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광주지방국세청,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2018.10.23 hs@yna.co.kr

권 의원의 청탁 명단을 받은 이후 선발 절차가 진행되던 기간에 최 전 사장은 권 의원과 통화하면서 간접적으로 의중을 물어본 적도 있다고 진술했다.

그는 다른 일로 통화를 하다가 청탁 사실을 아는지 확인할 겸 본부장을 통해 명단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먼저 꺼냈고, 이에 권 의원이 "잘 챙겨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말을 합격시켜달라는 취지로 이해했고, 권 의원이 '무슨 말이냐, 그런 말(청탁) 한 적 없다'고 화를 낸 적은 없다고 부연했다.

또 권 의원이 "교육생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하기에 설명해줬더니 "정규직은 아니네"라는 식의 말을 듣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최 전 사장은 당초 춘천지검이 채용 비리를 수사할 때에는 "현직(의원)에게까지 누를 끼칠 것 같아 말을 하지 않았다"며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의 조사에서야 권 의원 등의 청탁 사실을 진술한 이유를 설명했다.

sncwook@yna.co.kr

☞ "승리 '성접대 의혹' 카톡방에 연예인들…가수도"
☞ 13년 전 '우물 속 알몸 시신 여인'…재수사 한다
☞ "북한처럼 하잔 거냐" 뿔난 수천명 시민들 시위 참여
☞ 수백억 현상금 걸린 김선생에 피신처 제공한 재력가
☞ '18세 20일' 이강인, 벤투호 승선…역대 7번째 최연소
☞ 2분 지각해 추락 여객기 탑승 못한 '천운' 남성
☞ 재판 받으러 가는 전두환에 지지자들 "대통령님···"
☞ '피미족'을 아시나요?…미세먼지가 바꾼 일상
☞ 국민 3명 중 2명 '신용카드 소득공제' 에 대한 생각
☞ 美청소년 '인싸템' 전자담배 '줄' 들어온다는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