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시계처럼 차는 스마트폰 나올까..삼성전자 특허 출원

2019. 3. 13. 10: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폴더블폰 시대가 개막하면서 디스플레이를 구부려 손목시계나 팔찌처럼 손목에 감아 찰 수 있는 스마트폰이 조만간 나올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13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벤더블(bendable)' 스마트폰 기술특허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작년 신청했다.

공개된 특허에 따르면 이 스마트폰은 펼쳤을 때 좁고 기다란 모양이고, 한 방향으로 구부릴 수 있어 손목에 착용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부러지는 '벤더블' 폰 기술..스마트워치+스마트폰 기능 기대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폴더블폰 시대가 개막하면서 디스플레이를 구부려 손목시계나 팔찌처럼 손목에 감아 찰 수 있는 스마트폰이 조만간 나올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삼성전자 벤더블 스마트폰 개념도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홈페이지

13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벤더블(bendable)' 스마트폰 기술특허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작년 신청했다. 이 특허는 이달 초 공개됐다.

공개된 특허에 따르면 이 스마트폰은 펼쳤을 때 좁고 기다란 모양이고, 한 방향으로 구부릴 수 있어 손목에 착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후면은 유연하게 구부러지는 탄성 플레이트로 이뤄져 있으며, 이 탄성 플레이트는 복원력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재질로 구성될 수 있다.

양쪽 끝에는 자석이 달려 스마트폰이 말린 상태에서 손목에 고정할 수 있게 돕는다. 카메라는 한쪽 상단에 위치했다. 심 카드는 상단에 삽입할 수 있고, 하단에는 충전 케이블을 꽂을 공간이 있다.

이 같은 장치가 출시되면 신체에 착용해 스마트폰이 파손되거나 분실될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 스마트워치, 스마트폰 등 다양한 장치의 기능을 아우르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벤더블 스마트폰 예상 이미지 [레츠고디지털 캡처]

다만 실제 착용했을 때 만족도를 높이려면 디자인이나 무게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 IT매체 '레츠고디지털'은 삼성전자 특허 출원과 관련 "손목 주위가 편안하지 않다면 장치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모양이나 무게가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기술은 현재도 가능하지만, 안에 탑재되는 배터리 등 부품이 모두 유연해야 한다"며 "이제 폴더블폰이 등장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스마트폰이 실현되려면 수년 후여야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같은 개념을 제시한 것은 삼성전자만이 아니다. 중국 업체 레노버도 2016년 팔목에 찰 수 있는 스마트폰 컨셉을 공개한 바 있다.

삼성전자 디스플레이 개발 담당 김학상 전무는 앞서 "스마트폰 폼팩터의 대대적인 변화가 수년 내 진행될 것"이라며 "롤러블 또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등 형태를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는 기기도 현실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강조했다.

srchae@yna.co.kr

☞ 정준영 루머에 휘말린 '뿔난' 연예인들 누가 있나
☞ '직원 상습 폭행' 마커그룹 송명빈 자택서 추락 사망
☞ '마약밀수' 의혹 박봄 ···솔로 컴백 날 밝힌 '깜놀' 사실은
☞ 유시민, 나경원에 "사시 공부할 때 헌법 공부 안 하나"
☞ '성관계 몰카' 정준영·'성접대 의혹' 승리 내일 동시 소환
☞ 30대 여교사, 15세 제자 아이 출산…경찰 "수사 중"
☞ 故장자연 동료 윤지오 "여가부 숙소 지원, 많이 달라져"
☞ 명문대 초대형 입시비리 일파만파…TV스타도 연루
☞ "못생겨서 성폭행 인정못해"…판결에 수백명 시위
☞ 화장품 판매점에 웬 침대?…1회 3만∼5만원 뭘 했길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