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최정호, 과거 발언 논란..발목잡는 SNS

CBS노컷뉴스 김구연 기자 입력 2019. 3. 13.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 인사청문 대상자들의 과거 발언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과거 페이스북 등 SNS에 올렸던 글들이 장관 후보자들의 발목을 잡는 모양새다.

과거 페이스북 게시글이 논란이 되자 김 후보자는 일단 페이스북 등 SNS계정을 닫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연철, 과거 문재인 새정이연합 대표에 "군복 입고 쇼" 등 거친 발언
최정호, 文정부서 '실패'로 규정한 '4대강 사업' 두둔 게시글 올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 인사청문 대상자들의 과거 발언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과거 페이스북 등 SNS에 올렸던 글들이 장관 후보자들의 발목을 잡는 모양새다.

가장 먼저 논란이 된 인물은 김 후보자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15년 3월 26일 페이스북에 천안함 폭침 5주기를 맞아 군복을 입고 강화도 해병대대를 방문한 당시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의 사진을 올리면서 "군복 입고 쇼나 하고 있으니, 국민이 군대를 걱정하는 이 참담한 상황이 되지 않았는가"라고 비판했다.

2016년에는 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향해 "감염된 좀비"라고 했고, 같은 해 민주당을 지휘했던 김종인 전 대표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씹다 버린 껌"에 비유하기도 했다.

이밖에 언론에 기고한 칼럼 등에서도 천안함 폭침과 관련해 북한 소행이 아니라는 취지의 주장이나 5.24 조치는 북한 사과와 별개로 해제해야 한다고 얘기했던 부분은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의 핵심 타킷이 될 전망이다.

과거 페이스북 게시글이 논란이 되자 김 후보자는 일단 페이스북 등 SNS계정을 닫았다.

그는 "대북정책이나 남북관계에 관한 정치 비평에서 일부 정제되지 않은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했다"며 "매우 유감으로 생각하며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제공)
최정호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가 사실상 실패로 규정한 '4대강 사업'을 홍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2012년부터 2013년 4월까지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 대변인을 지내면서 트위터에 4대강 홍보성 글을 올렸다.

예를 들어, 최 후보자는 2013년 1월 30일 한 경제지 사설을 인용해 "작년 여름 태풍과 가뭄을 피해 없이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4대강사업의 효과"라며 "보 내구성 부족, 수질 악화 등의 문제점들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앞으로 개선하면서 완성도를 높여가야 할 일"이라고 했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대변인은 "당시 정부에서 대변인들에게 트위터 등 SNS를 활용해 정부의 정책 홍보를 요청해, 계정이 만들어진 것"이라며 "홍보 담당 직원이 계정을 관리한 것이지 최 후보자가 직접 계정을 쓰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김구연 기자] kimgu88@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