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 '인공지능 대학원' 설립된다

이영규 2019. 3. 14. 09: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성균관대학교와 손잡고 '인공지능(AI) 대학원'을 설립, 운영한다.

도는 15일 오후 수원 경기도청에서 성균관대와 '인공지능 대학원(AI) 설립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방안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앞으로 인공지능 대학원 설립 및 육성을 위한 행ㆍ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성균관대학교와 손잡고 '인공지능(AI) 대학원'을 설립, 운영한다.


도는 15일 오후 수원 경기도청에서 성균관대와 '인공지능 대학원(AI) 설립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방안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 따라 성균관대는 올해 2학기부터 인공지능 특화 학과를 개설해 운영한다. 학생 정원은 신입생 기준으로 석사급 45명, 박사급 15명 등 총 60명이다.


두 기관은 앞으로 인공지능 대학원 설립 및 육성을 위한 행ㆍ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또 도내 인공지능 분야 기술력 향상과 석ㆍ박사급 연구인재의 전략적 양성을 초점을 맞추고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두 기관은 특히 현장 중심의 인공지능 혁신 연구를 위해 삼성전자 등 39개 기업과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평원 도 과학기술과장은 "이번 인공지능 대학원의 도내 유치 성공으로 경기도의 미래 AI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AI 인재가 산업전반의 혁신을 이끌도록 전략적 AI 고급인력 육성을 통해 경기도를 명실상부 국내 AI 연구 중심지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공지능 대학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관ㆍ산ㆍ학 협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핵심 기술 및 고도의 학술 연구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 석ㆍ박사급 인재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과기부는 지난 1월 공모를 통해 국내 12개 대학으로부터 신청을 받은 뒤 평가위원회 평가 등을 거쳐 성균관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고려대 등 3개 학교를 최종 선정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