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먹었는데 임신, 유전자 탓(?)

2019. 3. 14. 09: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피임약을 빠트리지 않고 잘 먹었는데도 임신이 되었다면 유전자 탓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콜로라도대학 의대 산부인과 전문의 아론 라로위츠 박사 연구팀은 특정 변이유전자를 가진 여성은 피임약이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CNN 뉴스 인터넷판이 13일 보도했다.

CYP3A7*1C 변이유전자를 지니고 있는 여성은 피임약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없을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피임약을 빠트리지 않고 잘 먹었는데도 임신이 되었다면 유전자 탓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콜로라도대학 의대 산부인과 전문의 아론 라로위츠 박사 연구팀은 특정 변이유전자를 가진 여성은 피임약이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CNN 뉴스 인터넷판이 13일 보도했다.

CYP3A7*1C 변이유전자를 지니고 있는 여성은 피임약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없을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변이유전자는 임신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급속히 분해하기 때문에 피임약을 먹어도 임신을 막기 어려운 수준까지 호르몬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변이유전자를 지닌 여성은 특히 저용량(low-dose) 피임약을 사용했을 경우 임신이 되기 쉽다고 한다.

CYP3A7 유전자는 임신 초기에 모든 태아에서 발현돼 CYP3A7이라는 단백질을 만들지만, 곧 발현 스위치가 꺼지는데 이 유전자가 변이된 여성의 태아는 이 유전자의 스위치가 영구히 꺼지지 않는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3년 동안 저용량 피임약을 지속적으로 방출하는 에토노게스트렐 임플란트(etonogestrel implant)를 피부밑에 심은 여성 350명을 대상으로 DNA 검사를 통해 CYP3A7*1C를 포함, 호르몬 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정 변이유전자를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봤다.

이와 함께 혈중 호르몬 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이들 중 5%가 CYP3A7*1C 변이유전자를 지니고 있었고 그중 28%가 혈중 에토노게스트렐 수치가 목표치인 90pg/ml(밀리리터 당 피코그램) 이하였다.

특히 체질량지수(BMI)가 높고 이 임플란트를 심은 지 오래된 여성일수록 호르몬 수치가 낮았다.

이 임플란트에는 여분의 호르몬이 충분하기 때문에 피임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저용량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이 이 변이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경우 피임이 어려울 수 있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산부인과학회(ACOG: College of Obstetricians and Gynecologists) 학술지 '산부인과학'(Obstetrics & Gynecology) 온라인판(3월 12일 자)에 발표됐다.

피임약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skhan@yna.co.kr

☞ '이 상황'에 정준영 SNS에 '좋아요' 클릭한 女연예인?
☞ 50세 순종 인터뷰한 독일기자 "아편쟁이 80대 폐인"
☞ 알고보면 깜짝 놀랄 우리가 잘 몰랐던 벚꽃 이야기
☞ 부산 한 빌라서 5개월 아이 포함 일가족 숨진 채 발견
☞ '미국판 스카이캐슬'엔 하버드 출신 '대리시험 달인'
☞ 장애선수 김민호의 꿈 "배구 잘해서 엄마랑 삼겹살…"
☞ 단톡방에 '경찰총장이 뒤봐준다'…당시 경찰청장 '펄쩍'
☞ "여행이 영어로 뭐지?"…틸다X이시언 광고의 진실
☞ "난 현금지급기 아냐"…추신수 두 아들, 클럽서 청소일
☞ 60대 배우가 10대 의붓딸에 무슨 짓을···"성기가 아프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