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김학의 성접대 의혹 무혐의 처분 때 황교안이 장관..조사 해야"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2019. 3. 15. 1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15일 이날 검찰 소환 조사가 예정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과 관련, 당시 법무부 장관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라면서 "당시 장관에게 보고가 됐다면,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도 조사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경찰은 동영상 속 인물이 김학의 전 차관과 동일 인물이라며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지만 검찰은 무혐의 처분을 했다"며 "당시 법무부 장관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였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익표 “김학의 무혐의 처분 때 황교안이 장관, 영향력 행사 여부 조사해야”/김학의 전 차관.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15일 이날 검찰 소환 조사가 예정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과 관련, 당시 법무부 장관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라면서 “당시 장관에게 보고가 됐다면,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도 조사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개인 소셜미디어에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 전체회의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을 상대로 질의하는 동영상을 게재하고 이렇게 밝혔다.

홍 의원은 “경찰은 동영상 속 인물이 김학의 전 차관과 동일 인물이라며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지만 검찰은 무혐의 처분을 했다”며 “당시 법무부 장관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였다”고 지적했다.

앞서 홍 의원은 전날 질의에서 “김학의 전 차관과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은 그때(김 전 차관 인사 때)도 말이 많았다. 경기고 1년 선후배 관계이고, 사법연수원도 1년 선후배 관계로 두 사람의 특수한 관계가 부각이 됐다”면서 “고등학교는 김학의 전 차관이 1년 선배이고, 사법연수원은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이 1년 선배이기 때문에 당시에도 고교 선후배가 장차관으로 가는 것이 적절 하느냐, 이런 말이 났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별장 성접대 의혹’ 수사와 관련해 “정부 출범 초기에 차관을 기소의견으로 경찰이 올리면 검찰이 기소 여부를 수사해야 한다”며 “이게 장관에게 보고가 안 됐을 리 없을 것 같다. 장관에게 보고가 안 됐으면 그것도 이상한 거고 보고가 됐으면 이 사건에 대해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조사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아이돌픽♥] 강다니엘 vs 박지훈, 당신의 선택은?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