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학의 '성접대 의혹' 후폭풍 조기 차단 '안간힘'

허남설 기자 입력 2019. 3. 15. 16:03 수정 2019. 3. 15. 17: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오후 경남 통영시 북신동 같은 당 4·3 보궐선거 통영·고성지역 정점식 후보 사무소에서 열린 개소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별장 성접대’ 의혹 후폭풍 차단에 재빠르게 나서는 모양새다. 사건이 불거졌을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대표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이 김 전 차관 임용과 ‘부실 수사’ 논란에 연루됐을 가능성을 일각서 주장하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이날 경남 창원 3·15아트센터에서 열린 제59주년 3·15의거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차관 성접대 의혹을 장관일 때 보고받았나’란 물음에 “인사 검증 결과 문제가 없다고 들었다. 그래서 임명됐고, 임명된 뒤 의혹제기가 있었다. 이후 본인이 사퇴했다. 그게 전부”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황 대표의 해명을 거의 그대로 옮긴 논평을 내며 방어에 나섰다.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황 대표는 김 전 차관의 성접대 의혹 사건과 전혀 무관하다”며 “김 전 차관은 임용에 문제가 없다는 청와대 인사검증 결과에 따라 임명됐고, 임명 직후 불거진 추문 의혹으로 본인이 사임했다. 이것이 전부”라고 했다.

곽상도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황 대표가 장관, 제가 민정수석 때 일이라서 어느 정도 내용을 말하는 게 좋을 것 같다”며 해명했다. 곽 의원은 “인사 검증을 할 때 경찰에서 듣기로 공식적인 수사를 하는 게 없다고 회신을 받았다. 그런데 임명 후 경찰에서 성접대 관련 수사 중이란 사실이 유출되면서 크게 보도되기 시작했다”며 “대통령이 임명하는 고위공직자이고, 본인이 혐의를 부인했기 때문에 신속한 진상규명이 필요해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확인했다. 확인하는 중에 김 전 차관이 사직했고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감찰은 진행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경찰의 수사 책임자가 최근 수사 과정에서 경찰 내·외부에서 압력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저도 외압을 행사하거나 수사에 관여한 적이 없다”며 “8월 초 (민정수석을) 그만 두고 나왔기 때문에 검찰 수사 중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김 전 차관이 건설업자에게 강원 원주의 한 별장에서 성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은 2013년 3월 제기됐고 경찰이 관련 동영상을 확보해 수사를 벌였다. 경찰이 검찰에 송치한 뒤 그해 11월 검찰은 ‘영상에서 김 전 차관을 특정할 수 없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이 사건은 현재 검찰과거사위원회 조사대상으로, 경찰은 “영상에서 (김 전 차관을) 육안으로도 식별할 수 있다”(민갑룡 경찰청장)고 주장하고 있어 부실·축소 수사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허남설 기자 nsheo@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